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시외버스 노선 43%감회·감차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시외버스 노선 43%감회·감차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9.03.24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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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7월 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된 후 전북지역 버스업체가 경영난과 인력난 등을 겪으며 시외버스 노선에 대한 감축에 나서면서 농촌지역 교통 약자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더 어려워질 것으로 우려된다.

전북도의회 최영일(순창) 의원은 지난 22일 열린 제361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된 후 수년간 매일같이 운행됐던 전북지역 시외버스 노선 237개(1천158회 운행) 가운데 무려 43%인 102개 노선(213회 운행)이 감회·감차가 불가피한 상황에 직면했다”며 “시외버스업체가 대대적인 노선 감축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 것은 수년째 계속되어온 집행부와 버스업계의 갈등에서 비롯된 만큼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사가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최 의원은 이와 함께 “지난 1월 열린 임시회에서도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시외버스 감회·감차 문제를 지적했는데도 불구하고 2개월이 지났는데도 아무런 조치가 없다”고 질타했다.

 지난해 연말 전북지역 전체 시외버스 노선 237개 1천158회 가운데 121개 노선이 감회·감차 된데 이어 지난 11일 전북지역 시외버스 5개 업체가 46개 노선 92회의 감회·감차를 추가적으로 신청했다.

 실제 지난해 3월 20일 이후 전북지역 시외버스 노선 휴업 및 폐지는 27개 노선 67회이며 감회·폐지는 31개노선 54회 등이다.

 이와 함께 지난 11일까지 접수된 폐지노선은 30개 노선 63회, 감회노선은 14개 노선 27회 등이다.

 버스업계가 접수한 폐지·감회 노선은 도시간 노선보다 농촌지역을 경유하는 벽지노선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 의원은 “전북도가 시외버스업계와 적극적인 협상에 나서지 않을 경우 업체측의 노선 감축이 불가피해 개인차량이 없는 ‘교통약자’들의 불편은 불을 보듯 한 실정이다”며 “잇따른 민원 등으로 기피부서로 전략한 대중교통팀에 근무하는 공무원의 시외버스 업무에 대한 전성과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전문관 제도 또는 임기제 고용 등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경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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