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완장’으로 이 시대가 요구하는 가치를 묻는다
연극 ‘완장’으로 이 시대가 요구하는 가치를 묻는다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9.03.21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짜배기 완장은 눈에 뵈지도 않어. 자기는 지서장이나 면장 군수가 완장 차는 꼴 봤어? 완장 차고 댕기는 사장님이나 교수님 봤어? 아무 실속 없이 넘들이 흘린 뿌시레기나 주워 먹는 핫질이 완장이여. 진수성찬은 말짱 다 뒷전에 숨어서 눈에 뵈지도 않는 완장들 차지란 말여.”연극 「완장」중에서 김부월의 대사 중에서

 팔에 감거나 붙이는 완장은 크게 눈에 띄기 때문에 멀리서도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완장은 두른 사람의 소속이나 역할 등을 나타내지만, 권력이나 권한을 가진 사람이라는 의미로 비유적으로 사용돼 부정적인 의미로 느껴진다. 특히, 예나 지금이나 변한게 없는 갑질 공화국의 시대에는 더더욱 말이다.

 전주시립극단(예술감독 이종훈 연출)이 2019년 시즌레퍼토리 첫 작품으로 바로, 그 ‘완장’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다.

전주시립극단 114회 정기공연으로 선보이는 이번 작품은 권력의 피폐한 모습, 어느 시대에나 등장하는 그 완장의 힘과 권력의 허상을 보여준다. 연극은 26일부터 31일까지 평일 오후 7시 30분, 주말 오후 4시 덕진예술회관에서 총 6회차 공연으로 무대에 올린다.

 이 작품은 전북의 대표적 작가인 윤흥길의 ‘완장’을 원작으로 두고 있다. 1982년 3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현대문학’에 연재된 이 소설은 한국전쟁 이후 정치권력의 폭력성과 보통 사람들의 암울한 삶을 완장이라는 상징적 소재로 풀어내 우리 사회에 내재한 권력 의식을 첨예하게 드러낸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1989년에는 동명의 TV드라마로도 제작돼 인기리에 방영된 바 있다.

 세월이 이렇게나 흘러갔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완장질’이 무엇인지를 알고, 경험하는 시대를 여전히 살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2019 완장’에서는 어떠한 가치를 찾고자 하는 것일까?

 연극 ‘완장’은 연출가의 의도대로 원작에 매우 충실히 하고 있다. 소설이 가진 상징성부터 전라도 특유의 사투리와 한민족 특유의 해학과 풍자까지도 소설 속 장면 장면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 세심하게 신경을 쓴 부분이 역력하다. 이는 지역의 정체성을 살려낼 수 있는 작품의 개발에 대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 시립극단의 방향성과 맞닿는 부분이다.

 이종훈 연출은 “‘완장’과 ‘혼불’은 우리 근대사에서 반드시 한 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암울했던 시대를 모티브로 쓰여진 작가들의 역작이다”면서 “사투리의 구수한 말 맛을 살려내는 것도 전주시립극단 배우들의 몫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신 무대구성 등 연출에 있어서 다소 위험할 수 있는 모험을 강행한다.

 이 연출은 “구태의연할 수 있는 아날로그적 소재와 줄거리를 담아낼 그릇은, 현대적이고 세련된 모던함의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면서 “올려다보는 무대가 아닌 내려다보는 무대를 위해 객석에 무대를 설치하고 관객과 가깝게 교감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고 소개했다. 배우들의 숨소리까지 느낄 수 있는 현대적인 무대 장치로 차원이 다른 무대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원작가인 윤흥길 소설가는 “이번에 연극으로 재해석되고 재창작된 ‘완장’을 재미있게 감상하면서 함께 웃고 즐기는 사이에 잘못된 권력의 폐해와 포악을 통해 한국의 근현대사에서 권력이란 게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닌 것인지를 관객 여러분이 한 번쯤 엄중하게 되새겨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 마지 않는다”며 “지방이라는 현실적 제약과 한계를 본때 있게 뛰어넘기를 기원한다”고 응원했다.

 각색을 맡은 최기우 극작가는 “창작보다 각색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원작자의 의도를 거스르거나 문장을 방해하지 않고, 원작이 선사한 감동의 범위를 훼손하면 안 되기 때문이다”며 “여러 날 ‘완장’을 읽고 다시 읽었다. 작품을 더 세밀하게 만나는 시간, ‘어쭙잖은 완장질’을 반성하는 순간순간이었다”고 고백했다.

 연극 ‘완장’은 이야기한다. 돈도, 땅도, 지체나 명예도, 여자도, 없는 집안 살림에 도둑질을 해서라도 자식을 가르치고자 하는 부모의 마음까지, 남들에게 뻐겨댈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완장이라는 것을…. 웃고 즐기는 동안 ‘나는 누구인가?를 돌아볼 수 있을 터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