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론하기
추론하기
  • 김종용
  • 승인 2019.03.2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론하기

(1) 귀납적 추론

부분을 조사해서 전체를 알아보는 추리로 예증법이라고도 합니다. 구체적인 보기를 몇 가지 들어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법칙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적어도 2개 이상의 개별적인 사실이 있어야 하며 조사 부분이 진실이라고 해도 결론은 반드시 진실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전제들이 참이면 결론이 참일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반드시 참은 아닙니다.

장점 : 구체적인 사실을 통하여 새로운 사실을 알 수 있다.

단점 : 단 하나의 증명만 잘 못되어도 전체의 논증이 잘 못 된다.

귀납적 추론은 다음과 같이 증명하는 방법입니다.

전제 1 : 아인슈타인은 죽었다.

전제 2 : 강감찬도 죽었다.

결론 :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죽는다.

전제 1 : 어제 태양이 동쪽에서 떴다.

전제 2 : 오늘도 태양이 동쪽에서 떴다.

결론 3 : 그러므로 앞으로도 태양은 동쪽에서 뜰 것이다.

다음은 ‘음식을 골고루 먹도록 선생님의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에 대한 근거로 결론을 얻은 것입니다.

① 전제 1 : 재원이는 자율 배식을 하면 먹고 싶은 반찬만 골라 먹는다.

② 전제 2 : 영희는 자율 배식을 하면 먹기 싫은 반찬은 먹지 않는다.

③ 근거 3 : 우리 반 어린이들은 선생님이 급식지도를 하면 반찬을 골고루 먹는다.

④ 결론 : 그러므로 음식을 골고루 먹도록 선생님의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위의 사례에 ① ② ③ 은 예증으로 결론을 뒷받침하는 문장이고 ④ 는 이와 같은 근거를 통하여 얻은 결론을 의미합니다. 전제들이 참이면 결론도 참일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반드시 결론이 참은 아닙니다.

다음 추론의 방법을 알아보고 이와 같은 추론이 타당한지 알아봅시다.

전제 1 : 황영조는 성공한 사람이다.

전제 2 : 김연아도 성공한 사람이다.

전제 3 : 이병철 회장도 성공한 사람이다.

전제 4 : 이들은 모두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다.

결론 : 성공한 사람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다.

다음 글은 귀납적 방법으로 쓴 것입니다. 글 쓰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미국의 빌게이츠는 21세기 정보화 세상을 앞당기고 소프트웨어 산업을 새롭게 창출하여 세계 제일의 부호 자리에 오른 사람입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매일 동네 도서관이나 학교 도서관에 가서 책을 거의 다 읽을 정도로 독서에 열중하였다고 합니다. 빌게이츠는 인터뷰에서 “내가 어릴 적 우리 동네와 우리 학교에 도서관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빌게이츠는 없었을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어릴 때 읽은 책은 그에게 많은 탐구심과 창의력을 갖게 해 주었고 드디어 세계의 빌게이츠로 탄생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는 워싱턴 대학에 1천 2백만 달러를 기부하여 그의 아버지 이름을 붙인 법과 대학 도서관을 짓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게이츠 도서관 재단을 설립하여 연방 정부를 포함하여 단일 기부자로서는 최고 액수를 도서관에 기부했습니다. 그는 공공 도서관이야말로 미국 사회와 민주주의의 기본을 이루는 제도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퇴계 이황 선생은 태어 난지 얼마 안 되어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홀로된 어머니 밑에서 자랐습니다. 그는 형편이 어려웠기 때문에 이웃에 사는 훈장이 천자문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공부가 끝난 뒤에는 울타리 밖에서 전날 배운 것을 다 외웠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것은 다시 공부하였습니다. 책을 읽다가 모르는 것이 있으면 알 때까지 몇 번이고 되풀이하여 읽었습니다. 어떤 때는 책이 너무 닳아서 글씨가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는 30대 초반에 문과에 합격하여 벼슬길에 들어섰으며 많은 책을 저술하였고 임금님을 도와 훌륭한 정치를 펼쳤습니다. 후에 고향에 돌아와 제자를 가르치며 평생을 독서를 벗 삼아 살았습니다. 그의 학문과 덕을 기리기 위해 지은 것이 안동에 있는 도산 서원입니다.

빌게이츠와 퇴계 선생 같은 분이 훌륭한 위인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어릴 때부터 책을 많이 읽었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는 길은 독서보다 더 좋은 길은 없습니다.

위의 사례를 보면 빌게이츠와 퇴계 선생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들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서 이에 대한 논증을 하여 결론을 맺었습니다. 이와 같이 귀납법은 구체적인 예를 몇 가지 들어서 증명하는 방법으로 적어도 2개 이상의 개별 사실이 있어야 이루어집니다.

(2) 유비 추론

유비 추론은 같은 종류의 것이나 비슷한 것에 기초하여 유사 한 사실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두 개의 사물이 여러 면에서 비슷하다는 것을 근거로 다른 사물도 비슷할 것이라고 추론합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 선생님은 교실에서 떠드는 학생이 있으면 혼내시는 분이다. 또한 급식을 할 때 떠드는 학생에 대해 아주 무섭게 혼내신다. 숙제를 안 해 오는 학생에 무섭게 벌을 내리신다. 이러한 근거를 통하여 선생님 말씀을 듣지 않으면 혼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미 알려진 사실을 통하여 모르는 새로운 사실을 짐작 할 수 있는데 이것을 ‘유비추론’ 이라고 합니다. 유비추론은 일부의 공통점을 근거로 다른 일부도 공통적이라는 것을 예측하므로 추론의 결과는 참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추론의 방법입니다.

대전제 : 지구에는 생물이 있다.

소전제 : 화성은 여러 가지 점에서 지구와 비슷하다.

결 론 : 그러므로 화성에도 생물이 있을 것이다.

대전제 : 김연아 는 피겨스케이팅을 잘하여 세계적인 선수가 되었다.

소전제 : 보라는 여러 가지 점에서 김연아 와 닮았다.

결 론 : 그러므로 보라는 피겨스케이팅을 잘하여 세계적인 선수가 될 것이다.

다음 예시와 같이 사실에 대한 결론을 유비 추론하여 봅시다.

사실 : 축구 코치 선생님 지도를 받지 않고 자유롭게 축구를 하면 더욱 즐겁게 축구를 수 있지만 올바른 축구 방법을 알기 어렵다.

결론 : 올바른 축구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축구 방법과 자세에 대한 축구 코치 선생님의 지도가 필요하다.

사실 : 선생님의 지도를 받지 않고 독서를 하면 즐겁게 책을 읽을 수 있지만 올바른 독서 방법을 알기 어렵다.

결론 :

다음 추론에서 잘못된 결론을 이끌어 냈습니다. 왜 그럴까요?

예문

우리 학교 학생들이 모두 반대한다. 그러니 이것은 대한민국 학생들이 반대한다고 보아야 한다.

특수한 사실만을 가지고 결론을 이끌어 냈습니다. 우리학교 학생들이 반대한다고 대한민국 모든 학생들이 반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추석이 되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조상들에게 차례를 지내고 조상들에 대한 감사의 성묘를 하는 등 온 국민이 부산하다. 이로 보아 우리나라 사람들은 모두 조상에 대한 예의가 바르다고 결론을 지을 수 있다.

영희네 집 아이들이 똑똑한 것은 아버지와 어머니가 똑똑하기 때문이다.

 

오늘 일이 잘 못된 것은 아침에 돌부리에 넘어졌기 때문이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