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 “특례시 지정 기준 확대해야”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 “특례시 지정 기준 확대해야”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9.03.1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전주 특례시 지정은 반드시 필요한만큼 앞으로 전주시는 물론 정치권과 함께 특례시 지정을 위해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겠습니다.”19일 인천에서 열린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에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특례시 지정 기준 확대 건의문을 제안한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전주 특례시 지정은 반드시 필요한만큼, 앞으로 전주시는 물론 정치권과 함께 특례시 지정을 위해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겠습니다.”

19일 인천에서 열린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에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특례시 지정 기준 확대 건의문을 제안한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

이날 박 의장이 제안한 건의문은 만장일치로 채택되며 전국적인 공감대를 형성했다.

박 의장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실질적인 행정수요가 인구 100만명 이상에 준하는 대도시가 특례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기준을 확대해야 하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방 대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하고 혁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특례시를 정부안대로 지정하면 경기권으로 3곳이 밀집되는 등 수도권 초집중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방의 대도시는 오히려 경쟁력이 약화되어 지역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전주는 전북행정의 중심도시로 광역시 수준의 행정수요가 필요하고 전주의 특례시 지정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광역시 없는 도의 중추도시를 육성하는 현실적인 방안이 뒤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주시의회는 이에 앞서 지난 1월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전주 특례시 지정 육성 촉구 건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시의회는 전주 특례시 지정 건의안을 채택하고 “단순 인구수만으로 특례시를 지정하려는 것은 반드시 재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례시 지정의 당위성으로 전주는 주민등록상 인구가 66만명이지만 실질적인 인구지표라 할 수 있는 생활인구는 100만명에 육박하고, 연간 관광객 1천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도시로 광역시 수준의 행정 수요를 감당하고 있는 사실을 내세웠다.

박병술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은 “전북은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로 광역시가 있는 권역에 비교해 중앙 지원 규모가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다”며 낙후된 전북 발전을 위해서는 전주시를 특례시로 반드시 지정할 것을 촉구했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