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자사고 폐지 논란…상산고 존폐 두고 찬반 맞서
전북 자사고 폐지 논란…상산고 존폐 두고 찬반 맞서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3.19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산고 총동창회와 학부모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19일 전북 전주시 종합경기장 사거리에서 자사고 재지정 평가 부당성 홍보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상산고 총동창회와 학부모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19일 전북 전주시 종합경기장 사거리에서 자사고 재지정 평가 부당성 홍보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두고 전북 지역민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격화되는 모양새다. 올해 자사고 평가 대상인 상산고와 전북도교육청이 평가 계획에 대한 극심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지역 내에서도 상산고 존폐에 대한 찬반의 목소리가 엇갈리고 있다.

상산고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와 상산고 총동창회는 최근 총궐기대회를 진행한 데 오는 21일까지 전북도청 사거리와 종합경기장 사거리에서 거리 시위를 이어간다. 이들은 “‘사회통합전형 비율’은 불합리한 평가 항목이며, 전북만 평가 기준 점수를 높인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시정을 요구하고 있다.

상산고 학부모 등은 “전북도교육청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자사고 재지정 기준점을 80점으로 상향시킨 것은 자사고 폐지를 목표로 한 불공정한 평가로밖에 볼 수 없다”며 “평가 항목에 사회통합전형 비율을 높은 배점으로 둔 것도 불합리하게 평가가 진행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공공성 강화 전북교육네트워크와 전북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연대 회원들이 19일 오전 전북도교육청에서 '자사고 폐지, 일반고 전환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공공성 강화 전북교육네트워크와 전북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연대 회원들이 19일 오전 전북도교육청에서 '자사고 폐지, 일반고 전환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이런 가운데 도내 시민단체들이 “전국의 모든 자사고는 폐지되고 일반고로 전환돼야 한다”며 자사고 존치를 반대하고 나섰다.

공공성 강화 전북네트워크와 전북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연대는 19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사고는 지난 2010년 고교 교육 다양화라는 명분으로 만들어졌지만, 오히려 고교 평준화의 근간을 흔들고 경쟁 교육을 더욱 심화시켰다”며 “현재 자사고의 연간 학비는 일천만원이 훨씬 넘는 등 부자들의 귀족학교로 전락해 일반 서민들에게 상실감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자사고 폐지를 공약으로 제시했지만 직접 나서기는커녕 시도교육청으로 책임을 떠넘겼다”며 “그렇다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의장을 맡고 있고 전북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김승환 교육감이 자사고 폐지를 결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