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탄소소재 국가산단 지정 청신호
전주시, 탄소소재 국가산단 지정 청신호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9.03.19 17: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환경영향평가 통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에서 진행된 '국제탄소 페스티벌' 참가자들이 탄소 제품들을 살펴보고 있다. /전북도민일보DB
한국탄소융합기술원에서 진행된 '국제탄소 페스티벌' 참가자들이 탄소 제품들을 살펴보고 있다. /전북도민일보DB

 전주시가 야심차게 조성중인 탄소소재 산업단지가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면서 국가산업단지 지정에 청신호가 켜졌다.

19일 시에 따르면 최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마지막 관문인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면서 사업추진에 탄력이 기대된다.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오는 2022년까지 전주시 동산동과 고랑동 일원 20만평(66만㎡)에 2,000여억원을 투입해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빠르면 오는 5월 중 국토교통부의 산업단지 지정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탄소소재 국가산단이 들어서면 70여개의 관련 기업체가 입주하는 것은 물론 10여개의 R&D 유관시설, 20여개의 지원시설이 각각 들어서는 매머드급 규모를 자랑한다.

특히 일반산업단지가 아닌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될 경우 동부대로와 국가산단을 연결하는 진입로 개설 240억원, 탄소산단 내 저류시설 70억원, 폐수처리시설 설치 60억원, 용수공급시설 30억원 등 총 400억원 이상의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게 돼 향후 산단 조성으로 인한 전주시 재정부담이 크게 줄어드는 이점이 있다.

아울러 동부대로와 국가산단을 연결하는 진입로 개설시 쑥고개로에서 혁신도시, 만성지구를 거쳐 동부대로까지 연결되는 전주시 서쪽의 남북을 연결하는 간선도로망 축이 완성돼 산업단지와 인근을 이용하는 차량의 물류비용 절감도 기대된다.

이처럼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단에 대한 환경영향평가가 통과됨에 따라 전주시는 오는 4월로 예정된 국토교통부의 심의를 거쳐 5월에는 국토교통부의 산업단지 지정 승인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 사업이 순항할 경우 올 하반기부터 보상계획 공고, 토지 및 지장물 조서 작성, 감정평가 등 본격적인 보상을 위한 절차이행에 들어간다.

김형조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장은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지정 계획이 환경영향평가 협의로 인해 지연됐으나, 지역 정치권과 전북도와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로 국가산업단지 승인에 가시적인 성과가 보인다”며 “전주시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탄소관련 기업과 앵커기업 유치에 더욱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송국 2019-03-20 12:38:07
송하진아 낮짝은 절대 비추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