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특례시 지정 정치권 손에 달렸다
전주특례시 지정 정치권 손에 달렸다
  • .
  • 승인 2019.03.18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정치권 등 전북 지역 각계가 전주시 특례시 지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을 비롯한 지역 정치권이 15일 정부와 국회에 전주 특례시 지정을 강력 촉구했다. 민주당 소속 전북 도의원과 시의원, 전북시장군수협의회, 전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 등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 특례시 지정에 있어 “지역적 특성과 균형발전을 감안해 광역시가 없는 전북의 중추도시인 전주가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안호영 전북도당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도당은 ‘광역시가 없는 도의 50만 이상 중추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앞으로 정부와 국회에 우리의 주장을 전달할 것이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전주 특례시 지정에 총대를 메고 나선 모습이다.

 전주시 특례시 지정은 전주시를 중심으로 여론이 조성되었으나, 지난해부터 도내 시장·군수들이 참여하는 등 특례시 지정 촉구가 전도로 확산하고 있다. 도내 14개 시장·군수들의 모임인 전라북도 시장·군수협의회는 지난달 회의에서 전주시 특례시 지정에 힘을 모으기로 결의하고 공동보조를 취하기로 했다. 전주지역 각급 시민사회단체도 올 들어 성명을 내고 특례시 지정을 촉구하고 있다. 그동안 전주 특례시 지정에 대해 정치권이나 도, 시군 단체장의 의지가 강한 것은 아니었다. 전북정치권의 움직임은 환영할 만한 일이며, 전북도와 시군, 정치권이 동참하고 움직여야 한다.

 전주시 특례시 지정은 이제 정치권의 손으로 넘어와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지난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정·청 회의를 열고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에 대해 별도의 행정적 명칭인 ‘특례시’를 부여하되, 앞으로 국회 입법 과정에서 인구와 지역적 특성, 균형 발전 등을 감안해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100만 이상 대도시의 인구기준을 원안을 유지하되 지역 특수성과 균형발전 등을 감안키로 함에 따라 전주 특례시 지정의 물꼬가 트였다. 국회 입법 과정에서 전북 정치권의 역할이 중요해 졌다. 가만히 있으면 해결될 일은 하나도 없다. 정부가 전주 특례시 지정에 나서줄 일도 없다. 전북정치권이 전북의 목소리를 내고, 전북 몫을 찾으려고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