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재가동 불씨 살려야
군산조선소 재가동 불씨 살려야
  • .
  • 승인 2019.03.14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갈수록 멀어지는 듯하다. 재가동을 어렵게 하는 징후들이 하나둘씩 불거지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계약 등으로 수주여건이 호전되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기대를 걸어보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다.

이달 초 송하진 지사를 만난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은 “최근 조선업 시황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어 경기 흐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군산도 생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는 것이다.

“군산조선소 물량 배정은 울산조선소의 물량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와 지역 조선산업의 생태계를 유지하려는 것으로,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당위성의 문제”라는 송 지사의 조속한 재가동 요청에 대한 답변이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는 뉘앙스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현대중공업 측은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계약을 체결했지만,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바 없었다고 선을 긋고 있다.

울산조선소 도크가 100% 가동하지 못한 상황에서 군산조선소에 건조물량을 배정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기업 최고위 측의 향후 회사 운영방침이 회사 내부에 제대로 소통되지 않았거나 권 부회장의 립서비스, 둘 중의 하나일 수 있다.

그러나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간절히 염원하는 전북도민 입장에서는 권 부회장의 답변이 곧 가시화되길 기대할 뿐이다.

그럼에도 돌발변수들이 잇따르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 의지의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현대중공업이 지난 2월 울산소방서의 제안을 받아들여 군산조선소 내 위험물 취급소 소방점검 휴지 기간을 당초 1년에서 무기한 연장을 신고했다는 것이다.

해마다 받아야 하는 소방점검이 행정적으로 번거롭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재가동을 염두에 뒀다면 취할 수 없는 조치다.

현대중공업은 군산에 1조2천억원을 투자할 당시 전북도와 군산시로부터 전국최초이자 최대규모인 200억원의 투자보조금을 지원 받았다. 적다면 적고 크다면 크지만 열악한 지자체 재정형편으론 막대한 자금이 아닐 수 없다. 물론 그간 현대중공업이 군산수출의 30%를 차지하는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 바는 결코 작지 않다. 그러기 때문에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더욱 절박하다. 현대중공업은 글로벌기업으로서 지역균형발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