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 건실한 조합 경영을 바란다
조합장. 건실한 조합 경영을 바란다
  • .
  • 승인 2019.03.14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3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에서 농협·수협.산림조합장이 선출돼 4년 임기의 취임을 앞두고 있다. 전북 도내에서는 무투표 당선자 9개 지역을 포함해 농·수협. 산림등109개 조합의 조합장이 선출됐다. 이번 선거에서 농협의 경우 92개 조합 중 현직조합장이 당선된 조합이 61곳. 새로 당선된 곳이 31곳으로 조합원들이 큰 변화보다는 안정을 선택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반면 군산수협 등 4곳 모두 새로운 당선자가 선출됐고 산림조합은 11곳 중 3곳만 현직이 당선됐다. 수협과 산림조합원들이 변화와 개혁을 기대하는 바람이라는 분석이다. 먼저 당선 조합장들에게 축하를 보낸다. 당선 조합장들은 무거운 책무를 안게 됐음을 인식하고 새로운 각오로 임해야 할 것이다.

 사실 조합장들의 연봉은 조합마다 차이는 있으나 농가 평균소득과 비교하면 상당한 수준의 고소득이라고 한다. 여기에다 예산편성권에 집행·관리와 각종 사업추진. 인사권 등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권력이 주어진다. 그러나 그 권력은 조합원들의 복리 증진과 조합 발전. 그리고 지역경제 향상에 기여하는 데 사용하도록 주어진 책무의 하나다. 특히 선거공약으로 한결같이 외친 게 올바른 조합경영으로 조합원을 위하고 농업인. 수산인들로 부 터 신뢰받는협동조합으로 만들겠다는약속들이었다.

 하지만 그 자리에 앉아보면 권력은 누리고 싶고 사욕에 눈이 어두워 부실조합이라는 나락으로 빠뜨리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조합은 지역사회의경제 활성화에 중추적 역활을 하고 지역사회의 균형 발전에 공헌하는 순기능을 한다는 게 협동조합 설립 취지다. 조합장의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 역량이 요구되는 이유다. 그리고 선거로 인해 조합원 간·이웃 간 분열된 마음을 하나로 모아 내실을 다지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 또한 조합장으로서 당연한 책무 일 것이다. 건실한 조합 경영만이 조합원들의 복리 증진은 물론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조합원들에게 한 약속은 말 잔치가 아닌 실행하는데 최선의 노력과 겸손하면서 정직한 조합장으로 각오를 다지면서 새 임기를 맞기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