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론하기
추론하기
  • 김종용
  • 승인 2019.03.1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론하기

(1) 추론의 이해

추론은 어떤 문제나 사실에 대해 근거를 통하여 미루어 생각을 판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슨 일이든 사건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습니다. 추론은 원인이나 결과 가운데 하나가 알려지지 않았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있는데 결과가 없으면 원인을 따져서 결과를 예측하여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결과는 있는데 원인이 없으면 결과를 따져서 원인을 판단하여 보는 것입니다. 즉 어떤 결과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고, 원인에 대한 결과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사건이 있을 때 다음에 어떻게 될까? 하고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 이렇게 될 거야.’ 이와 같이 앞의 사건을 바탕으로 뒤에 일어날 결과를 미리 짐작해 보면 사고의 과정을 바르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 일이 일어난 다음에 어떻게 될까? 하고 앞일이 궁금할 경우도 결과를 근거로 예측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앞, 뒤의 일을 예측하여 보는 것이 추론입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정수는 시골에 살다가 서울에 이사를 왔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시내 구경을 하다가 길을 잃어 버렸습니다. 정수는 어떻게 될까요? 우선 다음과 같이 예측하여 볼 수 있습니다. ‘집에 전화를 할 것이다.’, ‘휴대폰이 없기 때문에 경찰의 도움으로 무사히 집에 갈 것이다.’, ‘길을 찾지 못하고 거리를 해 맬 것이다.’ 등 여러 가지로 추측하여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제시문을 읽고 결과를 추론하여 봅시다.

요즈음 음식문화가 편리해 져서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식품을 즐겨 먹는 청소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음식들은 섬유질이 적은 불균형 식단입니다. 야채나 곡물 등에 들어 있는 섬유질은 몸속의 중금속을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청소년들이 이러한 음식을 즐겨 먹어 섬유질 섭취가 많이 부족합니다.

제시문의 핵심은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식품을 즐겨 먹어 섬유질이 부족하다.’ 는 것입니다. 그러면 섬유질 부족하면 어떤 결과가 올 것인가를 다음과 같이 예측 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 중금속이 쌓여 면역력을 떨어뜨릴 것이다. 이로 인하여 두통이나 무기력증, 이 생길 것이다. 여러 가지 질병을 일을 킬 것이다. 고 짐작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청소년들의 음식습관에 대한 개선이 없을 경우 이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중금속 환자의 증가로 의료비 부담은 물론 국가와 사회적으로 많은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는 예측도 할 수 있습니다.

(가) 다음 글을 읽고 원인과 예측되는 결과를 생각해 봅시다.

은주는 학교에서 돌아오면 텔레비전을 켭니다. 아무도 없는 집에서 이야기 할 사람도 없습니다. 텔레비전에서는 신나는 동화의 나라 이야기도 하고 노래자랑도 들려주며 여러 가지 신나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머니께서는 숙제부터 하고 텔레비전은 시간을 정하여 보라고 말씀하시지만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계속 텔레비전 리모컨을 여기 저기 누르다 보면 어머니께서 퇴근해서 돌아오십니다. 은주는 어머니께 주의를 듣고서야 자신이 텔레비전에 푹 빠져 있다는 사실을 깨닫곤 합니다.

원인을 예측하여 보세요.

결과를 예측하여 보세요.

 

(2) 추론의 방법

(가) 연역적 추론

연역적 추론은 이미 알고 있는 판단을 근거로 다른 판단을 이끌어 내는 추론 방법입니다. 서로 다른 두 문장을 통하여 결론에 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앞의 두 문장 중 한 문장이라도 거짓이면 결론은 당연히 거짓이 됩니다. 그러므로 전제들이 참이면 반드시 결론도 참이라는 추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결론을 내리기 전에 먼저 생각하는 것들이 옳은지 되돌아보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장점 : 이미 알려진 사실에 대하여 발견하지 못하였던 사실을 알려준다.

단점 : 전제가 잘 못되면 잘 못 된 결론에 이를 수 있다.

연역적 추론은 다음과 같이 증명하는 방법입니다.

대전제 : 모든 사람이 죽는다.

소전제 : 에디슨은 사람이다.

결론 : 그러므로 에디슨은 죽었다.

대전제 : 영희와 영철이의 사과를 합하면 일곱 개이다.

소전제 : 영희는 네 개의 사과를 가지고 있다.

결론 : 그러므로 영철이는 세 개의 사과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다음 문장에서 잘 못된 결론이 나오게 된 이유를 써 봅시다.

대전제 : 남자는 모두 요리를 못한다.

소전제 : 앞집 요리점 주인은 남자다.

결 론 : 그러므로 앞집 요리점 주인은 요리를 못한다.

대전제가 잘 못된 경우이다. 남자가 모두 요리를 잘 못한다는 것은 잘 못된 판단이다. 남자라고 모두 요리를 잘 못하는 것은 아니다. 남자도 여자보다 요리를 잘 하는 사람이 있다.

대전제 : 구름이 많으면 비가 온다.

소전제 : 오늘은 하늘에 구름이 많다.

결 론 : 그러므로 오늘은 비가 올 것이다.

 

대전제 : 사람은 누구나 배워야 한다.

소전제 : 경호는 사람이다.

결 론 : 그러므로 지연이도 배워야 한다.

 

다음 글을 통하여 연역적 쓰기를 알아봅시다.

① 울릉도에서 90Km 떨어진 독도는 우리나라 사람이 살고 있는 중요한 섬이다. ② 독도의 주변에는 풍부한 프랑크톤이 있어서 수많은 물고기들이 살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훌륭한 어장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해저에는 미래의 에너지라고 불리 우는 하이드레이트 라는 자원이 다량으로 매장되어 있으며 그 밖에 많은 광물자원이 매장되어 있는 곳이다.

③ 이와 같이 소중한 동해의 작은 섬 독도를 우리는 아끼고 사랑하여야 할 것이다.

① 세종대왕께서 한글을 만드신지 572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세종대왕의 고마우신 업적을 생각해 봅시다.

② 세종대왕께서는 여러 가지 연구를 하여 백성들의 어리석음을 깨닫게 하셨는데 많은 업적 가운데 가장 뛰어난 일을 우리글인 한글을 만드신 일입니다. 세종대왕은 한글을 만드신 뒤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석보상절’ 과 같은 글을 지으셔서 한글 반포에 온갖 노력을 기울이셨습니다.

③ 우리는 이 귀한 우리의 한글을 갈고 닦아서 어느 나라에 부끄럽지 않는 긍지를 가진 민족이 되어야겠습니다.

위의 사례에서 ① ② ③은 모두 주장과 판단을 담은 문장을 의미합니다. ① ②는 결론을 뒷받침하는 문장이고 ③은 이와 같은 근거를 통하여 얻은 결론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연역법은 대전제와 소전제에서 새로운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입니다. 즉 일반적인 사실에서 특수한 사실을 이끌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은 연역적 추론에 의해서 ‘건강한 생활을 위한 올바른 식습관 형성이 필요다.’ 에 대하여 결론을 이끌어 낸 방법입니다. 어떻게 결론을 이끌어 냈는지 알아보세요.

① 대전제 : 건강한 생활을 위해 올바른 식습관 형성이 필요하다.

② 소전제 : 학생들은 급식시간에 선생님 지도를 통해 올바른 식습관을 기를 수 있다.

③ 결론 : 그러므로 점심시간에 선생님의 급식지도가 이루어 져야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다.

위의 사례에서 ① ② ③ 은 모두 주장과 판단을 담은 문장을 의미합니다. ① ②는 결론을 뒷받침하는 문장이고 ③ 은 이와 같은 근거를 통하여 얻은 결론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연역법은 대전제와 소전제에서 새로운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입니다. 즉 일반적인 사실에서 특수한 사실을 이끌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