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만한 경영에 전북테크노파크 집중 포화
방만한 경영에 전북테크노파크 집중 포화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9.03.12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서장 특정 대학 졸업생 편중, 디자인센터는 전문 인력 태부족
전북테크노파크.
전북테크노파크.

 전북의 산업과학기술 혁신거점기관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전북테크노파크(전북TP)의 조직과 예산은 매년 늘어나고 있으나 원장을 비롯한 간부 50% 이상이 특정대학 같은학과 졸업한 선·후배로 구성면서 파벌형성이 심화되고 있다 데다 채용 비리로 해임된 모 대학교수가 이사에 선임되는 등 전북TP의 도를 넘은 방만한 경영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도의회에서 제기됐다.

이와 함께 전북TP 부설 디자인센터에 근무하는 디자인 전문가가 크게 부족한 것으로 드러난데다가 고가의 귀금속 장비를 구입할 경우 전북도와 익산시의 소통 부족 등으로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의회 김정수(익산2) 의원은 12일 오전 10시 본회의장에서 열린 36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전북테크노파크의 부적절한 인사의 이사 선임 문제와 부서장 이상급 간부의 특정 파벌 형성에 대한 우려가 심각한 수준이다”며 이같은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날 “도지사가 이사장으로 있는 전북테크노파크의 이사회 명단에 2017년 말 친인척 채용비리로 한국탄소융합기술원장 자리에서 해임된 모 대학교수가 버젓이 전북TP이사로 등재돼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은 사실하나만 보더라도 전북TP가 얼마나 안일하게 운영해왔는지 알 수 있다”고 질타했다.

 올해 기준으로 전북TP 인원은 124명, 예산은 631억원으로 4년전인 2015년 인원 69명, 예산 274억원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전북TP의 기관장 및 부서장의 출신 대학과 전공을 보면 총 9명 가운데 원장을 포함한 5명이 특정 대학의 특정 학과를 졸업한 선후배들로 구성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부서장급 이상 간부의 절반이 특정학과 중심으로 편중된 것은 결코 가벼이 넘길 사안이 아니다. 전북의 주력산업과 성장동력산업, 차세대 신산업 등을 기획하고 산업진흥계획을 수립하는 공공기관이 자치 특정분야와 카르텔을 형성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전북TP의 미숙한 운영실태는 부설기관인 전북디자인센터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김 의원은 “지난해 4월에 개소한 전북디자인센터 임직원 13명 가운데 디자인 전공자는 불과 3명에 그치고 있는가 하면 도내 기업에 BI(Brand Identity) 등 디자인 지원을 맡은 디자인센터가 정작 자신의 센터 BI 디자인은 외부에 1천800여만 원의 용역을 주고 개발한 것은 간판사업자가 자기집 간판을 외부에 맡겨 예산을 낭비했다”고 혹평했다.

김 의원은 또 “7억원이라는 막대한 세금을 들여 귀금속 장비를 센터에 구축했지만 정작 이를 운용한 전문직원은 단 한 명도 없는 상황으로 고가의 장비가 무용지물이 될 형편에 놓였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답변에 나선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문제가 된 이사는 ‘무죄추정의 원칙’에 따라 형 확정시까지 이사 해임을 유보했으며 특정대학 출신의 간부가 많은 것은 전북도 전략산업인 자동차기계산업 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기계공학 전공자를 적극채용한 데 따른 것”이라고 답변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