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마중길 ‘둥지 내몰림’ 없는 상생 기대
전주 마중길 ‘둥지 내몰림’ 없는 상생 기대
  • .
  • 승인 2019.03.12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역 앞 첫마중길 주변 건물주와 임차인 등이 적정한 임대료를 유지하기로 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전주시는 11일 전주역 앞 첫마중길 한 커피숍에서 주변 12개 건물주와 임차인, 첫마중길 상생협의회 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한 건물주, 임차인, 전주시 3자 간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현판식을 가졌다. 지난해 9월 8개 건물주가 상생협약을 체결한 이후 3개 건물주가 추가로 동참 의사를 밝히고 협약에 참여한 것이다.

 전주역 앞 첫마중길은 전주시가 기존 자동차 중심의 백제대로를 시민·생활 중심의 도로, 보행자를 고려한 ‘S’ 자 곡선도로로 조성하고 휴식공간을 제공하면서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다. 도로 중앙 휴식공간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면서 지역 주민은 물론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첫마중길이 전주의 명소로 부각되고 사람들이 몰리면서 주변 상가가 활성화되고 있으나, 상가 임대료가 가파르게 오르는 부작용도 나타나 임차인이 임대료를 견디지 못하고 둥지를 떠나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우려된다.

 전주지역의 둥지 내몰림 현상은 이미 한옥마을에서 경험한 바가 있다, 한옥마을이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관광객이 몰리면서 임대료가 치솟아 한옥마을 원주민과 입점한 전통문화시설 등이 임대료를 이겨내지 못하고 밀려났다. 비싼 임대료를 감당할 수 있는 대기업 체인점이나, 커피숍, 길거리 음식점만 남게 돼 결국 전통적인 문화와 가치가 훼손될 수밖에 없다.

 전주역 첫마중길 상생협약은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에 대한 주민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해결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협약에 참여한 건물주가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제반 규정을 준수하는 등 적정 임대료를 유지하고, 상가 임차인은 쾌적한 영업환경과 거리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면 첫마중길이 더욱 발전할 수 있다고 본다. 전주시는 첫마중길 주변 50개 건물 중 협약에 참여한 12개 건물과 병원, 교회, 공공기관 등 상생협약 체결이 부적합한 18개 건물을 제외한 나머지 건물에 대해서는 상생협약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주시와 임차인, 그리고 건물주의 적극적인 참여가 지역을 더욱 아름답게 발전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