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지개발 그만, 전주시 도시 숲 조성 나서야
택지개발 그만, 전주시 도시 숲 조성 나서야
  • .
  • 승인 2019.03.11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와 도심 열섬현상 대책으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도시 숲 조성을 늘리고 있으나 전북지역은 도시 숲이 오히려 줄고 있다. 전북도와 산림청에 따르면 전북지역 생활권 도시림 면적은 2015년 3천320ha에서 2017년 2천693ha로 감소했다. 이 기간에 경기도를 비롯해 부산, 인천, 울산, 세종, 경북, 제주는 생활권 도시림 면적이 증가했다. 도시림의 감소는 도시 안에서 시민들이 직접 누릴 수 있는 숲의 크기를 줄었다는 이야기다.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최근 국가적, 사회적 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미세먼지 대책의 하나로 도시 숲 조성에 나서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최근 산림청을 방문한 뒤 도시 숲 조성에 지자체의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전북지역은 공기 질 수준이 수도권 지역과 다름없는 보통 이하의 최악의 수준을 보이고 있어 어느 지역보다 도시 숲 조성 등을 통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이 필요하다.

전북도는 올해 초 행정력을 집중해 도심의 소공원을 조성하는 도시 숲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가 있다. 도는 올해 250억 원을 투자해 전주시 도시 바람길 숲 조성, 군산 미세먼지 차단 숲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그러나 전북도의 대책만으론 도민들이 체감할 만한 도시 숲을 조성하기는 한계가 있다. 전북도와 함께 도내 시·군의 노력이 요구된다. 특히 전주시는 여름철 열섬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어 다른 어느 지역보다 지속적인 녹지공간 확보 등의 대책이 요구된다.

전주시는 그동안 도시 외연 확대 개발 정책에 따라 전주지역 외곽을 둘러싸는 택지개발지역 내에 대규모 아파트 숲을 조성했다. 최근엔 전주 향토사단 이전지역에 에코시티를 조성하고, 전주 효천지구 대규모 택지개발을 추진했다. 또한,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 전주대대 이전부지에 대규모 택지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주택공급률이 전국 최고 수준으로 높은 만큼 전주시가 이제는 도시 내 택지개발보다는 미세먼지 및 열섬 현상을 완화하고 사람과 자연, 개발과 보전이 조화를 이루는 친환경적인 도시조성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주대대 이전지역도 대규모 택지개발사업보다는 친환경적인 도시정비사업으로 전환해 자연과 시민이 호흡하는 휴식공간으로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