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이어 전북·군산 일자리 사업 탄력 전망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이어 전북·군산 일자리 사업 탄력 전망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3.0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형 일자리에 이어 전북·군산 일자리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높은 기대감을 나타내며 올해 내로 상생형 일자리 실시 지역을 확대해나갈 계획임은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7일 오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상생형 지역일자리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상생형 일자리인 광주형 일자리가 2년 가까운 논의 끝에 1월 말에 어렵사리 타결됐는데 하나의 선도적 모델이 될 것 같다”며 “어기구 위원장이 유럽에서 노동과 경제 분야를 깊이 연구했고, 4년간 노사정위원회에서 활동해 적격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기대하는 것은 고임금시대 때문이다. 1인당 국민소득이 3만달러를 넘어 현재는 3만1천달러 정도에 이르고 있다.

 이 대표는 “현 임금 수준으로는 제조업 등 여러 사업을 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광주에서 처음 착안한 것이 상생형 일자리”라며 “기업은 고용을 늘리고 노동자는 임금을 조금 적게 받는 대신에 지방자치체로부터 주거·의료·문화 부문을 지원받아 사실상 거처분소득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아 대표는 이어 “타결된 후에는 여러 지자체로부터 하겠다는 제안이 많이 들어오고 있다”며 “지역 실정에 맞춰 올해 중에 몇 군데를 더 실시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산업고용 위기지역 등을 중심으로 지역실정에 맞는 상생형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광주형 일자리’ 모델처럼 전국 2~3곳에 지역 상생형 일자리 사업을 추가 선정할 뜻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전북도는 3~4월 중 참여기업을 유치해 대도약 정책협의체를 중심으로 분과위원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노·사·민·정 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지역 실정과 참여기업에 맞는 모형을 만드는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GM 군산공장을 활용한 ‘전북형 일자리’ 모델은 6월까지 상생협약을 체결한 후 도가 정부에 사업신청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군산형 일자리’ 모델 외에 도내에서 다양한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추가적으로 발굴해 ‘전북형 일자리’로 확대 추진하겠다”며 “전북형 일자리 모델은 폐쇄된 GM자동차 군산공장 활용방안 등 다양한 사업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