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미세먼지’ 뒷북 대응에 땜질 처방 빈축
전북도 ‘미세먼지’ 뒷북 대응에 땜질 처방 빈축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3.06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청소차와 살수차 운영…노후경유차 조기 폐차는 소극적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로 전북 도민들이 건강권을 위협받고 있다. 그런데 전북도는 미세먼지 줄이기 위한 특별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

6일 전북지역의 초미세먼지 수치는 129㎍/㎥로 종전 최고치를 갈아 치우며 도내 하늘을 뿌옇게 뒤덮었다.

이날 송하진 도지사는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대책을 세울 것”을 지시하며 “도내 시·군과 협업해 도민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대기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용만 도 환경녹지국장은 이날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시·군에 있는 도로청소차 45대와 살수차 30대를 임대해 평상시보다 2배 이상 확대 운영함으로써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도로 내 재비산먼지를 적극 줄이겠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이어 “노후 경유차를 조기에 폐차시키기 위해 국비와 지방비로 추진(3,658대)하던 것을 추가로 도비와 시·군비 226억 원을 올 추경에 확보함으로써 조기 폐차를 1만대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는 도에서 좀처럼 속도를 내지 않으면서 지적받은 사안으로 도민들이 미세먼지로 불안감이 가중되자 예산을 풀어 뒷북 대응에 나섰다는 비판이 거세게 일고 있다.

또 차량2부제 실시에 미온적이면서 자동차 운행제한 조례의 경우 올 상반기에 제정될 예정이어서 살수차 확대 운영 같은 근시안적 행정에 매몰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내 석탄화력발전소가 집중된 충남도와의 갈등도 도에서 당장 풀어야 될 과제로 꼽힌다.

도는 충남도와 긴밀하게 협조해 설치한 지 오래된 사업장은 도내 인근 지자체와 폐쇄를 적극 건의하는 한편 공동 대응하기로 했으나 개선이 이뤄질지 미지수다.

더욱이 도가 미세먼지 발생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지만 보완 작업을 거쳐야 한다는 이유로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도민들의 불안감만 키우고 있다.

김용만 환경녹지국장은 “환경부에서도 조기폐차 추가 실시에 따른 사업계획을 놓고 올해 추가적인 국비지원이 있을 예정이다”며 “장기적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이달 중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지역별 맞춤형 원인분석과 개선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