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일자리정책 ‘전북형+군산형’ 투트랙 추진
전북도 일자리정책 ‘전북형+군산형’ 투트랙 추진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3.05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는 5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전북형 일자리 모델’ 발굴 확산을 위한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 분과위원회를 개최했다.

 전북도는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 방안에 따라 한국GM 군산공장을 활용한 ‘군산형 일자리’와 전북지역 전역을 대상으로 일자리를 확대하는 ‘전북형 일자리’ 등 투트랙으로 확대 추진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도는 5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전북형 일자리 모델’ 발굴 확산을 위한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 분과위원회를 개최했다.

 김미정 도 일자리정책관은 안건보고를 통해 “올 상반기 내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군산형 일자리’ 모델 외에 도내에서 다양한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추가적으로 발굴해 ‘전북형 일자리’로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대도약협의체 분과위원을 비롯해 실무지원을 위한 특별전담조직(워킹그룹) 전문가들은 GM 군산공장을 활용한 ‘전북형 일자리’ 모델 외에 도내 타지역으로 확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도내에서 가장 관심을 끌고 있는 GM 군산공장을 활용한 ‘전북형 일자리’ 모델에 참여할 만한 기업형태로는 대기업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중소기업의 컨소시엄 행태로 구성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다만 참석자들은 이에 대해 “사업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기업 수가 많으면 오히려 어려움이 예상된다”고도 조언했다.

 도는 3~4월 중 참여기업을 유치해 대도약 정책협의체를 중심으로 분과위원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노·사·민·정 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지역 실정과 참여기업에 맞는 모형을 만들 계획이다.

 GM 군산공장을 활용한 ‘전북형 일자리’ 모델은 6월까지 상생협약을 체결한 후 도가 정부에 사업신청을 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도는 3월 중 정무부지사를 중심으로 각계각층의 외부 전문가 및 일자리 유관기관 등으로 구성된 일자리 테스크포스(TF)팀을 운영한다.

 테스크포스팀은 일자리 모델과 인센티브(안)를 개발하는 2개 분과로 구성되고 분과 아래에 도 실·국장 중심의 4개 실무분과(기업 유치, 노사 협력, 기업 지원, 근로자 지원) 형태로 운영이 이뤄진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