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문자 업그레이드 '행동요령 탑재'
긴급재난문자 업그레이드 '행동요령 탑재'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3.05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는 재난상황 발생 시 취해야 할 행동요령을 전라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 홈페이지와 링크해 탑재·전송하는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새로운 프로그램은 기존 긴급재난문자시스템(CBS)의 제한된 송출 문자 용량(60자 이내)의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개발됐다.

재난발생 시 도민들에게 보다 구체적인 행동요령을 안내할 수 있게 돼 도민들이 재난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재난으로 인한 인적ㆍ물적 피해의 최소화에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긴급재난문자방송시스템(CBS)은 문자메시지(SMS)와 달리 이동통신 3사가 운영하고 있는 기지국을 최소 단위로 해 휴대폰에 방송형태로 문자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으로 특정 휴대폰이 아닌 해당 기지국 선택 지역의 모든 휴대폰으로 동시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 신속성과 광역적인 면에서 탁월함을 인정받고 있다.

다만, 재난상황 발생 시 행동요령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릴 수 없다는 점이 최대 단점이었다.

이에 도는 지난달 28일 군산지역에 미세먼지 경보 긴급재난문자(CBS)를 발송하면서 문자 수신 시 행동요령 탑재 시스템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자 1천9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참여자 259명 중 215명(83%)이 찬성(보통 39명, 반대 5명)으로 시민의 대다수가 이 시스템 운영방식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강승구 도민안전실장은 “긴급재난문자에 탑재되는 http://jb1.kr/m01.php의 링크 주소에 대해 요즈음 사회문제의 심각성으로 대두되고 있는 스미싱 문자와는 아무 관련이 없으며, 이는 전라북도에서 운영하는 재난문자전용 홈페이지의 도메인 주소이므로 안심하고 활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