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 영화 ‘칠곡 가시나들’ 관람
김정숙 여사, 영화 ‘칠곡 가시나들’ 관람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3.05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오는 8일 세계여성의 날을 앞두고 4일 서울 서대문구 예술영화관 필름포럼에서 영화 ‘칠곡 가시나들’을 관람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5일 밝혔다.

 이 영화는 경상북도 칠곡에 사는 할머니들이 한글을 배우면서 소소한 기쁨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로, 김 여사는 영화에 출연한 할머니들의 자녀 및 손자·손녀들과 함께 관람했다.

 영화 종료 후 열린 간담회에서 김 여사는 “어머니 생각이 많이 났다. 또한 여자인 저 자신에 대해서도 돌아보게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사는 기 와 이리 재밌노”라는 영화 속 대사를 인용하며 “앞으로 어르신들이 세상을 아름답게 바라보고 즐겁게 살아갈 수 있도록 국가가 제 역할을 충분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손자와 같이 공부하는 모습을 보고, 세대간 간극을 메우는 방법이 멀리 있지 않다는 생각도 했다”고 말했다.

 영화에 출연한 강금연 할머니의 딸 오정희 씨는 “어머니가 예전에는 공과금만 와도 당황하셨는데, 한글을 배운 이후에는 책이나 편지도 읽어주시며 기뻐한다. 영화를 통해 어머니를 더 많이 알게 된 것 같다”고 했다.

 영화를 연출한 김재환 감독은 “할머니들은 교복 입은 여학생만 봐도 눈물이 난다고 한다. ‘가시나’라는 이유로 학교에 갈 수도 없는 험난한 시대를 살았던 분들”이라며 “이분들이 세상에 자신의 존재를 드러낼 수 있게 해 주고 싶었다” 고 제작 동기를 말했다.

 한편, 김 여사는 지난 1일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 때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로부터 반지를 선물 받았다고 고 부대변인이 소개했다.

 김 여사는 “할머니께서는 ‘대통령께 너무 고맙고, 앞으로도 고생해 달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면서 반지를 건넸는데 마음이 무척 무거웠다”며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많기 때문이라며 이런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