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미륵사지석탑 보수 완료, 4월 일반 개방
익산 미륵사지석탑 보수 완료, 4월 일반 개방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9.03.05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 금마면 미륵산 자락에 위치한 국보 11호 미륵사지 석탑이 지난 2001년부터 해체한 후 18년 만에 보수와 정비를 완료하고 다음달 일반인들에게 전격 개방한다.

 미륵사지 석탑은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오래된 것으로, 지난 2009년 석탑 해체 과정에서 사리장엄구가 발견돼 세간의 화제가 되기도 했다.

 미륵사지 석탑 보수·정비사업은 역사적 가치와 진정성 보존을 위해 해체·정비하고 과학적 보존처리와 구조보강·공법개선, 국내 유사한 석조문화재 보수·복원 방법론 제시와 학술적 기술 자료 등을 제공키 위해 국립문화재연구소가 국비 225억원을 들여 18년간 진행했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남아있는 석탑의 원·부자재를 최대한 재 사용해 6층까지 보존과 보강·수리하고, 세계문화 보존원칙에 부합하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전라북도는 미륵사지 석탑 보수정비를 국립문화재연구소로부터 대행 했으며, 지난해 말까지 보수와 정비를 모두 완료하고 오랜 기간 설치해 베일에 가려졌던 가설 철골구조물을 완전 철거해 다음달 30일 일반인들에게 전격 공개할 방침이다.

 국보 11호 익산 미륵사지 석탑이 보수와 정비를 마치고 일반인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전북과 익산을 찾을 관광객이 급증할 것이 예상된다.

 이 시점에서 익산시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미륵사지 석탑과 왕궁 5층 석탑 등 익산지역에 분포돼 있는 관광자원과 연계하고, 특화된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익산시는 미륵사지 석탑이 보수와 정비가 완료됨에 따라 다음달 30일 정부 주요관계자, 문화재청장, 정치인, 도민과 시민들을 초청해 낙성식(落成式)을 열고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익산시 관계자는 “미륵사지 석탑을 보수·정비하는 오랜 기간 많은 관광객이 쉽게 접근할 수 없어 매우 안타까웠다”고 전하며, “18년 동안 보수와 정비를 끝마치고 다음달 관광객과 일반인들에게 전격 공개된다”고 밝혔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