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신(新)한반도 체제’ 선언
문재인 대통령, ‘신(新)한반도 체제’ 선언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3.0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3.1절 10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는 ‘신(新)한반도 체제’를 선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3.1운동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이제 새로운 100년은 과거와 질적으로 다른 100년이 될 것”이라면서 “‘신한반도체제’로 담대하게 전환해 통일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선 친일잔재 청산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친일잔재 청산은 너무나 오래 미뤄둔 숙제”라면서 “잘못된 과거를 성찰할 때 우리는 함께 미래를 향해 갈 수 있다.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야말로 후손들이 떳떳할 수 있는 길이다. 민족정기확립은 국가의 책임이자 의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제 와서 과거의 상처를 헤집어 분열을 일으키거나 이웃 나라와의 외교에서 갈등 요인을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며 “친일잔재 청산도, 외교도 미래 지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하노이선언 합의에 실패한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낙관적 기조도 유지했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 하노이에서의 2차 북미정상회담은 장시간 대화를 나누고 상호이해와 신뢰를 높인 것만으로도 의미있는 진전이었다”며 “더 높은 합의로 가는 과정”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비핵화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북미 중재도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이제 우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우리 정부는 미국, 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양국 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대일 메시지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은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바꿀 수 있다”며 과거사 문제에 대한 일본 측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전제로 양국간 미래지향적 발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 비전을 담은 신한반도 체제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새로운 100년은 과거와 질적으로 다른 100년이 될 것”이라면서 “한결같은 의지와 긴밀한 한미공조, 북미대화의 타결과 국제사회의 지지를 바탕으로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비전으로 △남북이 함께 하는 새로운 평화협력 질서 △대립과 갈등을 끝낸 새로운 평화협력공동체 △이념과 진영의 시대를 끝낸, 새로운 경제협력공동체를 제시했다. 이와 관련,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의 재개방안도 미국과 협의하겠다”며 “비핵화가 진전되면 남북 간에 ‘경제공동위원회’를 구성해 남북 모두가 혜택을 누리는, 경제적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