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 속에 피어나는 창조의 꽃
긍정 속에 피어나는 창조의 꽃
  • 김동수
  • 승인 2019.03.03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이 뇌를 성장시켜 창조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미국의 호킨스 박사는 인간의 의식수준을 1-1000 룩스까지의 수치로 표현, ‘용기’의 단계인 200룩스를 ‘파워(power)’와 ‘포스(force)’ 분기점으로 보고, 200룩스 이상인 파워는 ‘긍정적 활력 에너지’로서 신체의 리듬을 활성화 시키고 창조와 성장을 가져오지만, 200룩스 미만인 포스는 ‘부정적인 억지 에너지’로 스트레스를 유발, 분열과 퇴보를 가져온다고 한다.

  이러한 ‘긍정 의식’은 일상의 삶속에서 길러진다. 일상생활 속에서 감사함을 발견하고, 그러한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살다보면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의식이 밝아져 몸도 건강해진다고 한다. 그런데 반대로 ‘내가 나’라고 하는 자존(自尊)과 ‘내가 옳다’고 하는 아집을 내려놓지 못하고 있을 때 우리의 의식에 어두운 그늘이 생겨 스트레스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한 젊은이가 과거시험을 치르러 한양에 갔다. 시험을 치르기 이틀 전에 세 번이나 꿈을 꾸었다. 첫 번째 꿈은 그가 벽 위에 배추를 심는 것이었고, 두 번째 꿈은 비가 오는데 두건을 쓰고 또 우산을 쓰고 있는 것이었고, 세 번째 꿈은 사랑하던 여인과 등을 맞대고 누워 있는 것이었다. 세 꿈이 다 심상찮아 점쟁이한테 물으니 “벽 위에 배추를 심으니 헛된 힘을 쓴다는 것이고, 두건을 쓰고 우산을 쓰니 또 헛수고 한다는 것이고, 사랑하는 여인과 등졌으니 그것도 헛일이라고 해몽해 주었다.

  풀이 죽어 젊은이가 짐을 챙기는데, 여관 주인이 물었다. “내일 시험인데 왜 가오?” 젊은이가 자초지종을 이야기하자 여관 주인도 꿈 풀이를 해 주었다. “벽 위에 배추를 심었으니 높은 성적으로 합격한다는 것이고, 두건을 쓰고 우산을 썼으니 이번만큼은 철저하게 준비했다는 것이고, 몸만 돌리면 사랑하는 여인을 품에 안을 수 있으니 쉽게 뜻을 이룬다는 것입니다.” 이 말을 듣고 젊은이는 시험을 봤고 과거시험에 급제할 수 있었다 한다.

  창조는 이처럼 긍정의 시선에서 발견된다. 안 된다는 의식에 사로잡히면 보이는 길도 안 보이지만, 긍정적 신념으로 일을 하다보면 안 보이는 길도 보이게 된다. 의학적으로 아무런 효과가 없는 가짜 약을 진짜 약이라고 복용시켰을 때, 환자의 병세가 호전된다. ‘긍정의 힘’이 그에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프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라 한다. ‘자기 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이라는 이론도 같은 원리이다.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믿고 그리 행하면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이와 반대 성향의 효과를 ‘노세보(Nocebo) 효과’라 한다. 이는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먹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해로운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것이다. 이 같은 현상은, 자기의 생각과 능력 이외에는 누구의 생각과 능력도 불신하는 ‘부정의 힘’이 그 사람에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정적 사고는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키고, 그 부정적인 감정은 우리의 에너지를 고갈시키며 스트레스와 질병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래서 긍정의 힘을 믿는 자들은 어려움에 처할수록 과업에 더 집중하면서 마음속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추방하고, 부정적인 뉴스에 노출되는 것도 최소화 하라고 한다.

  긍정적 사고는 역경 속에서 더 빛을 발하게 된다. 긍정은 어떤 일에 대해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방향과 목표가 다르더라도 거기에 가까이 다가간다. 때문에 자신과 다른 문화나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과의 접촉은 물론, 자기 분야 외의 지식도 활용하면서 자기를 새롭게 변화시켜 나간다. 이러한 열린 사고가 새로운 창조력으로 이어지면서 당신의 세계에 넓이와 깊이를 더하게 된다.

  믿음이 없다면 어떠한 창조적 미래도 없다. 우리의 미래는 우리가 믿고 상상한 그대로 된다.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상상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리게 된다. 원대한 꿈과 비전을 갖고 그것을 향하여 꾸준히, 묵묵히, 그리고 최대의 신념을 갖고 나아가라. 그리하면 그 과정에서 창조적 해결책들이 쏟아져 나와 당신의 미래는 마침내 당신이 꿈꾸는 그대로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김동수 / 시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