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행선 달리는 전북 사립유치원 사태
평행선 달리는 전북 사립유치원 사태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2.28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파인 수용 거부 입장 고수

국가회계시스템 에듀파인 도입 의무화를 두고 한국사립유치원총연합회가 무기한 개학을 연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전북에서는 휴업 등의 큰 대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에듀파인 도입에 대해서는 여전히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교육부와의 갈등은 지속되고 있다.

한국사립유치원총연합회 전북지부는 28일 기자간담회 열고 “사립유치원은 설립 및 운영을 비롯해 예산 손실에 대한 책임을 모두 설립자가 감수하고 있는 상황에서 에듀파인을 적용하라는 것은 민간사업자의 운영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겠다는 뜻이다”며 “국·공립의 경우 원아 수가 갑자기 변동되더라도 추경을 통해 편성된 예산을 반납하거나 추가적인 예산을 받아 해결할 수 있지만, 사립유치원은 원아 수 증가, 감소 등으로 예산 변동이 수시로 발생하더라도 아무런 지원이 없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이어 “사립유치원의 이같은 환경에 에듀파인을 도입하는 것은 탄력적인 예산 운영이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이고, 설립자의 비용 손실만 눈덩이처럼 커지게 될 것이다”며 “이를 감당하겠다고 할 유치원들이 어디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유총 전북지부는 “단순히 사립유치원들의 자금이 어디에 얼마가 쓰이는지 확인하고 싶다는 이유로 열악한 사립유치원에 업무 과중과 인력 낭비를 발생시킬 수는 없다”며 “현재 각 교육청의 감사 시스템만으로도 회계 운영 실태 확인은 충분히 가능하고, 그렇지 않다면 사립유치원 구조에 맞는 회계시스템을 한유총과 협의를 통해 다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유총 전북지부는 또 “그럼에도 교육부에서 에듀파인 도입을 강제하고 정원 감축 등의 제재를 한다면 받아들이겠다”며 “제재를 하더라도 도내 사립유치원에는 큰 영향이 없을 정도로 이미 원아 수가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