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찾기
주제 찾기
  • 김종용
  • 승인 2019.02.28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제 찾기

(1) 주제의 이해

주제란 글의 중심생각을 말합니다. 글쓴이의 주장을 말하며 글에는 하나의 주제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하는데 그중에서도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말합니다. 주제를 정하여 글을 쓸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가) 주제와 제목을 구분하여야 합니다. 제목은 주제를 풀어서 쓴 글입니다. 예를 들어 ‘효도’를 주제로 글을 쓴다면 ‘부모님을 돕자’, ‘효도하는 어린이가 되자’, ‘부모님 말씀에 잘 따르자’ 등으로 제목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제목을 붙일 때는 주제나 목적이 잘 드러나도록 해야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어야 합니다.

(나) 소 주제문은 문단의 중심생각입니다. 예를 들어 ‘자연 보호’ 에 대한 주제로 글을 쓸 때 문단을 구성하여야 합니다. 이때 소주제는 대개 3~4개 정도의 뒷받침 문장으로 이루어집니다.

주제 : 자연보호

제목 : 자연보호 우리의 과업

소 주제문

① 자연은 파괴되면 복원하기 어렵다.

② 무리한 자연 개발은 생태계를 파괴한다.

③ 자연은 인간의 영원한 안식처이다.

(2) 문단의 중심 내용 찾기

다음 글을 읽고 문단의 중심내용을 알아본 뒤 요약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우리는 오래 전부터 교통질서를 확립하여야 한다는 말을 들어 왔다. 교통질서는 사람과 차량이 많이 다닐 때 마땅히 지켜야 할 규칙을 말한다. 이러한 질서를 지키지 않으면 거리는 크게 혼란스럽고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많이 따른다. 그리고 사고로 이어져서 크게 다치거나 생명을 잃을 수 도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교통질서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가 마땅히 지켜야 할 교통질서를 알아보자.

먼저 신호를 잘 지켜야 한다. 횡단보도에서는 반드시 초록불일 경우에만 건너고 초록불이 깜빡일 때는 건너서는 안 된다. 초록불이 깜빡이는 것은 빨리 건너가라는 표시가 아니라 건너가면 위험하다는 표시이다. 특히 운전자의 경우에는 파란불에서 주황색 신호로 바뀔 때 정지하지 않고 그냥 통과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자칫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과 부딪쳐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길을 걸을 때는 반드시 인도로 다녀야 한다. 길은 차도와 인도로 구분되어 있다. 차도는 차만 다니는 길이고 인도는 사람만이 다니는 길이다. 인도를 두고 좀 더 빨리 가지 위해서 무단 횡단을 하다가 사고를 당하여 생명을 잃는 경우를 본다. 얼마 전 내 친구가 학교가 늦어서 차도로 급히 뛰어가다가 마주 오는 택시와 부딪쳐서 크게 다친 일이 있었다. 급한 일이 있다고 해서 차도를 건너는 일은 아주 위험한 일이다.

교통 표지판을 잘 보고 지시에 따라서 행동하여야 한다. 교통 표지판은 보행자나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서 설치한 것이다. 어디에 가든지 교통 표지판이 있으면 잘 살펴보고 걷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자전거를 타면 위험하다는 표시가 있으면 자전거를 타면 안 된다. 어떤 곳에는 ‘야생동물 주의’ 표지판도 있고 돌이 떨어질 수 있다는 낙석 표지판이 있는데 이때는 운전자나 보행자 모두 주위를 잘 살피면서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여야 한다.

교통질서 확립은 우리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필요하다. 보행자나 운전자 모두 신호등이나 교통 표지판에 있는 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그래서 우리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 하는 명랑한 사회를 만드는데 모두가 노력하자.

각 문단의 중심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하여 보기

1문단

교통질서 질서를 지켜야 하는데 지키지 않는 사람이 많다.

2문단

신호를 잘 지켜야 한다.

3문단

길을 걸은 때는 반드시 인도로 다녀야 한다.

4문단

교통 표지판을 잘 보고 지시에 따라서 행동하여야 한다.

5문단

교통질서 확립으로 안전과 생명을 보호 하는 명랑한 사회를 만드는데 모두 노력 하자.

글쓴이의 중심 생각을 바탕으로 의견을 쓴 글 써보기

교통질서는 우리가 마땅히 지켜야 할 규칙인데 지키지 않는 사람이 많다. 우리가 마땅히 지켜야 할 교통질서로 먼저 신호를 잘 지켜야 한다. 그리고 길을 걸은 때는 반드시 인도로 다녀야 하며 교통 표지판을 잘 보고 지시에 따라서 행동하여야 한다. 교통질서를 확립하여 우리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 하는 명랑한 사회를 만드는데 모두 노력하자.

중심생각을 요약 정리해 보기 (예 : 40자 내외)

교통질서를 잘 지켜서 우리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 하는 명랑한 사회를 만드는데 모두 노력하자.

(가) 다음 글을 읽고 문단의 중심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문화재란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것 가운데 역사적 문화적으로 가치가 있는 유적, 유물, 솜씨, 기념물, 민속자료 등을 가리킨다.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첨성대, 고려의 상감청자, 세계적으로 가장 오래 된 아름다운 목조 건물인 무량수전 등이 있다. 또한 조상들의 정신과 생활이 담긴 판소리, 탈춤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와 같이 소중한 문화재를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먼저 문화재를 관람 할 때에는 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문화재는 오랜 세월 동안 조상들의 숨결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손으로 만진다든가 낙서를 하는 경우 닳거나 파손의 위험성 있다. 또한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차례를 잘 지켜야 하며 뛰거나 장난을 쳐서는 안 된다.

다음으로 문화재 주변을 깨끗이 하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유적지를 돌아 다니다보면 버려진 쓰레기나 장난삼아 낙서를 한 경우를 본다. 소중한 문화유산을 한 순간의 장난으로 훼손하여서는 안 된다.

우리의 자랑 거리인 문화유산을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하기 때문에 문화재에 관심을 가지고 문화재를 사랑하여야 한다.

(나) 글쓴이의 중심 생각을 60자 내외로 써 봅시다.

 
김종용 전 송북초등학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