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 제대로 뽑아야 한다
조합장 제대로 뽑아야 한다
  • .
  • 승인 2019.02.27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후보자 등록이 시작된 첫날인 26일 전북지역에서는 277명의 후보자가 등록 2대1의 경쟁률을 보이고있다. 오는 3월 13일 치러지는 선거에서 전북지역에서는 농축협장 92명.수협장 4명.산림조합장13명 등 109명의 조합장을 선출한다. 개별적으로 치러오던 이들 조합장 선거가 2015년부터 중앙선관위 주관으로 전국 동시 선거로 실시하게 된 것은 금품 등 고질적인 비리로 얼룩지는 선거를 바로 잡아보자는 취지에서다. 하지만 여전히 불·탈법행위가 이뤄지고 있는실정이다. 28일0시부터 공식선거운동에 돌입하면 과열된 선거 양상이 전개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미 선거법위반혐의 등으로 적발된 사례가 적지 않다.

조합장은 해당 조합의 최고 경영자다. 경영책임을 맡은 대표자는 협동조합의 발전을 위한 책임감은 물론 유능하고 비전을 가진 인물을 선택해야 한다. 전문가적인 안목이나 경륜보다 학연이나 지연·혈연에 치우친 선거가 돼서는 안 될 것이다. 조합장 선거에서 위법행위가 근절이 제대로 안 되는 것은 조합원인 선거인 수가 적고 한 사람만 건너면 모두 친분 있는 이웃사촌으로 불법을 눈감아 주고 불.탈법을 함께 저지르기 때문이다. 과거 조합장 선거 때마다 금품 살포.비방 등 타락 선거 행태는 이제 버려야 한다.

또한 선거운동의 제약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후보자 본인 한 사람으로 선거운동이 제한되는 등 상당히 엄격한 선거인 데다 토론회 등 후보자들이 자신들의 정책을 알리는 데도 한계가 있어 조합원들의 알 권리도 제한되는 "깜깜이 선거"라는 지적이 제기돼오고 있는 것이다. 농협 등 산업조합들은 해당 업종에 종사하는 조합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기관이다. 따라서 조합장은 조합의 백년대계를 세워가는 막중한 자리다. 그런데 불·탈법 선거로 잘못 선택하면 그 피해는 결국 조합원에게 돌아가기 마련이다. 후보자들의 공약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조합원의 권익을 대표 할 인물을 선택해야 한다. 성숙한 풀뿌리 민주주의 모습과 조합 발전에 도움 되는 선거가 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