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토양으로부터 섬진강을 보호하자"
"오염토양으로부터 섬진강을 보호하자"
  • 임실=박영기 기자
  • 승인 2019.02.26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진강 유역 11개 지자체 회원으로 구성된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

“오염토양 반입 문제는 비단 임실군만의 문제가 아니다. 섬진강 유역 11개 지자체 모두가 하나되어 섬진강 오염유입을 원천 차단하겠다”.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된 임실군 오염토양정화업체 시설 허가 논란과 관련 섬진강 유역 11개 지자체 회원으로 구성된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가 임실군과 함께 대응할 것을 굳게 결의했다.

이날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는 임실치즈테마파크 지정환홀에서 정기회의를 갖고 ‘오염토양으로부터 섬진강을 보호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하며 토양정화업 변경등록 취소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이날 성명서에서 △광주광역시장은 강력한 반대의견을 무시하고 처리한 삼현이엔티의 토양정화 등록을 즉각 취소할 것과 △삼현이엔티는 입고된 오염토양 350톤을 즉각 회수처리하고 △국회에 계류 중인 토양환경보전법의 조속 처리를 강력히 촉구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섬진강 수계는 섬진강댐과 주암댐 등 여러 댐이 건설되면서 하천 유지수량이 급격히 줄어 하류지역의 염해 뿐만 아니라 수생태환경을 악화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생활용수 및 농업용수 등이 부족해 섬진강 수계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각종 환경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옥정호에서 불과 2.1km 떨어진 임실군 신덕면 수천리 공장부지에 광주광역시가 토양 정화업 변경등록 수리를 허가해 줬다는 것이다.

토양정화업이 정상 가동되면 상시적 폐수배출 및 집중호우 시 오염토양의 유출로 섬진강댐 및 하류 수계에 악성오염물질이 유입되어 수질오염이 가중, 삶의 터전이 파괴될 것은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또한 ‘광주시장 부당행정척결 임실대책위원회’는 임실읍민을 비롯한 관내 12개 읍·면, 정읍주민 등 600여 명은 26일 오후 2시 광주시청에 결집하고 ‘광주시의 부당한 행정조치에 대한 최후 통첩’, ‘ 향후 전북도민의 집회선포, ‘광주시청 점거농성도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2시부터 풍물패의 투쟁굿을 시작으로 공동위원장들의 오염토양업체의 허가를 취소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광주시에서 거리 캠페인을 전개했다.

심 민 임실군수는 “섬진강 유역의 11개 지자체가 오염토양으로부터 섬진강 수질을 보호하는 데 적극 앞장서 주셔서 감사하다”며 “진안군 데미샘에서 광양만으로 흐르는 우리의 보고인 섬진강이 오염된 토양 유입의 위험에 처하지 않고, 자연적 가치를 보전하여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모아 지켜내자”고 당부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