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토마토, 세계인 입맛 사로잡는다
정읍토마토, 세계인 입맛 사로잡는다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9.02.26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농촌진흥청과 함께 정읍 토마토의 수출 다변화를 위해 발벗고 나선다.

이에 양 기관은 26일 정읍 토마토 종합컨설팅을 가졌다.

컨설팅은 전문 컨설턴트인 충청남도농업기술원 과채연구소 이문행 강사를 초청해 맞춤형 질의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강사는 이날 병해충 등 봄철 환절기 환경 관리와 컨설팅 성공·실패 사례 등 수출토마토를 생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어 지역 내 농가 재배하우스로 이동해 포장에 대한 현장 기술 지도를 하고 농가별 재배 방식과 시설 설비, 기술 수준 등을 고려한 맞춤형 컨설팅으로 농가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참여 농가는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발생하는 병해충 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컨설팅을 통해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원인을 알아내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품질의 신선한 토마토를 수출하기 위해 체계적인 생산과 유통을 위한 종합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현재는 일본에만 수출하고 있으나 영농기술 지도 등을 통해 고품질 토마토를 생산해 전 세계로 수출 시장 다변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시는 8천만원을 투입, 맞춤형 생산 경영기술을 도입해 수출판로 확대와 수출 경쟁력을 확보한다고 밝혔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