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신한반도 체제 주도적으로 준비”
문재인 대통령 “신한반도 체제 주도적으로 준비”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2.25 17: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틀 앞으로 다가온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회담의 성공을 기원한다며 “신한반도 체제를 주도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5일 오후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세계에서 마지막 남은 냉전 해체와 신한반도 체제를 주도적으로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경제가 개방 된다면 주변 국가들과 국제기구, 국제자본이 참여하게 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도 한반도 운명의 주인은 우리이기에 우리는 주도권을 잃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는 지금 식민과 전쟁, 분단과 냉전으로 고통받던 시간에서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주도하는 시간으로 역사의 한 페이지를 우리 손으로 넘기고 있다”며 “역사의 변방이 아닌 중심에 서서, 전쟁과 대립에서 평화와 공존으로, 진영과 이념에서 경제와 번영으로 나아가는 신한반도 체제를 주도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제2차 북ㆍ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양자간 종전선언을 합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번 회담에서 종전선언이 의제에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가능성은 열려 있다”며 “종전선언의 형태가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북미 사이에 얼마든지 합의될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북미간 종전선언 만으로도 실질적인 종전선언이 가능하다”며 “형식과 관계없이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환영할 것”이란 입장도 분명히 했다.

 김 대변인은 “더 중요한 것은 종전선언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순조롭게 이끌고 비핵화의 속도를 가속하는 역할로서의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어떤 형태라도 우리 정부는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평화협정과 관련해서는 다자간 논의가 불가피하다는 점도 밝혔다.

 김 대변인은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이라며 “평화협정과 관련해서는 다자가 평화체제를 보장해야 하기에 평화협정에는 다자가 참석해야 한다는 게 우리 정부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rlatnals 2019-02-25 22:20:49
사랑합니다...문재인대통령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