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무형유산원, ‘무형문화재 신규이수자 입문 과정’ 운영
국립무형유산원, ‘무형문화재 신규이수자 입문 과정’ 운영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9.02.25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무형문화재 신규이수자 입문 과정 운영 모습(국립무형유산원 제공)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연수)은 3월 27일부터 29일까지 ‘2019 무형문화재 신규이수자 입문 과정(1기)’을 운영한다.

 ‘무형문화재 신규이수자 입문과정’은 국가무형문화재 전수자의 전승 역량을 강화해 차세대 핵심 전승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립무형유산원이 마련한 교육 과정으로 지난해 신설됐다.

 올해 교육은 2박 3일 과정으로 1기(3.27.~29.), 2기(5.29.~31.), 3기(9.25.~27.) 총 3기수로 나누어 진행된다.

 신규 이수자들이 전승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전문성을 높이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단계별 맞춤형 심화교육으로 운영된다.

 세부 내용은 무형유산의 이해 및 제도와 정책, 문화유산을 보는 눈과 트렌드 읽기, 무형유산 콘텐츠 활용 및 전승활동 우수사례, 보유자와 함께하는 전승세계 등이다. 신규이수자들은 다양한 전승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번 교육에서는 ‘무형문화재 활용·교육 사업’, ‘이수자 전승활동 지원 사업’, ‘한국예술인 복지재단 사업’ 등 문화재청과 타 기관에서 무형문화재 전수자를 지원하는 사업을 안내해 전승자로서 활동 반경을 넓힐 수 있는 기회도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대상은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로 지정된 지 3년 차 이내의 신규 이수자로, 모든 과정은 무료(식비·교통비 제외)로 운영한다. 교육 접수는 27일 오전 9시부터 3월 6일 오후 6시까지 전자우편(hyounaa@korea.kr)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 받는다. 신청양식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에서 내려 받으면 된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