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관계기관 긴급 점검회의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관계기관 긴급 점검회의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2.21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관계기관 긴급 점검회의’가 21일 오후 영상회의로 열렸다.

이날 회의는 교육·행안·산업·복지·환경·고용·국토부 장관, 국조실장 등 중앙부처 관계자와 17개 시·도지사가 참여했다.

회의는 고농도 미세먼지 상황의 심각성 재확인 및 전 부처·지자체의 미세먼지 총력대응을 위해 마련됐다.

환경부가 미세먼지 상황을 설명한 뒤 각 부처와 시도에서 차량 2부제 시행, 민간 대기오염 배출시설·건설공사장 비상저감조치 계획, 취약계층 보호대책 이행방안 등 비상저감조치 시행관련 추진상황 등을 보고했다.

이낙연 총리는 “고농도의 미세먼지(PM2.5)가 일정기간 지속되거나 예상될 때 단기적으로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비상저감 수단을 마련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자동차의 운행 제한, 대기오염배출시설 가동시간 변경,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 휴원, 휴업 또는 보육, 수업시간 단축, 탄력적 근무제 등을 강조했다.

지자체 보고에서 송하진 지사는 차량운행제한과 건설공사장 비상저감조치, 취약계층 보호조치 등 지역 내 정책을 설명했다.

송 지사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238개 행정·공공기관에서 차량 2부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산업단지 위주 대기배출시설의 조업시간 운영 단축·조정 등을 조치하고 있다”며 “필요 시 전북교육청과 협조해 수업시간 단축을 시행 권고하고 문자, SNS, 전광판, 지역일간지, 라디오·TV 등을 통해 신속히 도민들에게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