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과 결과
원인과 결과
  • 김종용
  • 승인 2019.02.2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원인과 결과의 이해 

원인이란 일이 일어나 이유나 까닭을 말합니다. 어떤 일이든 생겨난 이유가 있습니다. 왜 그러지?, 무엇 때문이지? 하는 말입니다. 이러한 말들은 결과를 보고 자신에게나 다른 사람에게 묻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이번 시험 성적이 전보다 떨어졌다고 하면 성적이 떨어진 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 게임에 빠져 있었다. 공부는 하지 않고 친구들과 어울려 축구를 너무 많이 하였다. 몸이 아파서 병원에 있었다. 잠이 많이 늘었다. 등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결과는 원인으로 인하여 벌어진 일의 상황이나 사건을 말합니다.?대부분의 일은 원인과 결과가 어울려 나타납니다.

(2) 원인과 결과의 구별

(가) 다음 문장과 같이 원인에는 결과를 결과에는 원인으로 어울리는 글을 써 봅시다.

현대인들은 육류를 좋아하고 야채나 과일 섭취가 부족합니다. (원인)

영양 불균형이 생겼습니다. (결과)

오늘 갑자기 비바람이 몰아쳤습니다. (원인)

운동장에서 축구 시합을 할 수 없었습니다. (결과)

① 지구의 온난화로 남극의 얼음이 녹기 시작했습니다.

② 사람들은 무분별하게 자연을 개발하였습니다. 

③ 기름진 음식이나 즉석 식품을 즐겨 먹는 어린이들이 많습니다.

④ 사람들은 편리함 때문에 일회용품을 너무 많이 사용합니다. 

⑤ 식생활 습관이 서구화 되면서 육류와 유제품의 소비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나) 다음 글을 읽고 원인과 결과를 구분하고 물음에 답하여 보세요.

장영실은 조선시대 유명한 과학자입니다. 그는 관노 출신이었지만 발명의 재주를 인정받아 종 3품까지 올랐습니다. 세종대왕의 밑에서 일하게 되면서 많은 업적을 남겼습니다. 장영실은 수력을 이용하여 시간을 보는 자격루, 공중시계인 양부일구, 휴대용 해시계인 천평일구, 밤낮 시간을 알리는 일성정시의, 측우기 등 수 많은 발명품을 개발 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구리로 만든 금속활자인 갑인자의 주조에도 참여 하여 이로 인한 공적을 인정받아 세종 15년에는 호군의 관직에도 임명되기도 하였습니다.

어느 날 세종대왕은 장영실을 불러서 조선의 최고 아름다운 가마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을 하였습니다. 장영실은 임금의 부탁이었기에 최선을 다하여 가마를 만들었습니다. 세종대왕은 장영실이 만든 가마가 매우 아름답고 정교하게 만들어져 대단히 기뻐하면서 그를 칭찬하였습니다.

그런데 세종대왕이 새 가마를 타고 종묘에 가던 중 가마를 맨 교군이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고 말았습니다. 그와 동시에 세종대왕이 탄 가마는 땅 바닥에 부딪치면서 크게 부서졌습니다.

이 일로 인하여 조정에서는 발칵 뒤집혔습니다. 그 당시에는 임금님이 탄 가마가 부서졌다는 것은 아주 큰 일 이었습니다. 그 일로 의금부에서는 바로 장영실을 잡아들여 감옥에 가두었습니다. 그동안 대신들도 관노 출신으로 종 3품까지 오른 장영실을 별로 못 마땅하게 여긴 터라 죄를 엄하게 물어서 큰 죄로 다스려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장영실은 자신이 만든 가마가 부서져서 할 말이 없었습니다.

여기저기에서 대신들이 장영실을 처벌해야 한다고 상소를 올렸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세종대왕은 고심을 하였습니다. 평소 장영실의 근면, 성실함과 수많은 과학적인 발명품을 만들은 공이 컸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임금으로 그를 용서할 수도 없었습니다. 고심 끝에 세종대왕은 도승지를 불러서 판결을 내렸습니다.

대신들이 장영실을 처벌해야 한다고 상소를 올린 원인은 무엇인가요? 

어떤 판결을 내릴지 근거를 제시하며 결과를 예측하여 써 봅시다. 

(다) 다음 글 ㉠ 과 ㉡ 은 복합 상가 화재의 원인을 분석한 것입니다. 분석의 차이점과 결과를 써 봅시다.

㉠ 21일 오후 3시 35분쯤 충북 제천시 하소동에 있는 9층짜리 복합 상가 건물 ‘노블 휘트니스 앤 스파’ 1층 주차장 쪽에서 발생한 화재로 최소 29명이 숨지고 25명이 다쳤다. 목격자에 따르면 이날 오후 전기공사를 하던 중 1층 주차장 차량에서 ‘펑’ 소리와 함께 불길이 치솟았고 검은 연기가 순식간에 건물 전체를 뒤 덮었다. 라고 말했다.

㉡ 29명의 아까운 목숨을 앗아 간 이번 충북 제천 복합 상가 참사의 진정한 원인을 무엇인가? 24일 소방청과 경찰 수사본부 등에 따르면 강원도 춘천에 소재한 소방안전 전문 점검업체 J사는 지난달 30일 하루 동안 복합 상가 전 층을 돌며 안전 점검을 했다. 소방청 관계자는 “점검 업체 직원이 2층에 들어가 내부를 점검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고 말했다. 비상구로 이어지는 공간에 불법 적치물이 쌓여 있었는데 이런 문제가 확인 되지 않았다는 이야기이다. “현장에서 비상구 문제가 발견되었다면 곧 바로 시정 조치가 되어 대형 참사를 막을 수 있었을 것” 이라고 말했다.

㉠ 은 화재 발생의 원인을 직접 설명 하였습니다. 화재의 원인은 무엇이며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가요?

원인 :

결과 :

㉡ 은 화재가 큰 인명 피해를 불러 올 수밖에 없었던 주요 원인을 설명하였습니다. 주요 원인은 무엇이고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가요?

원인 :

결과 :

③ 우리가 가정에서 화재 예방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김종용 전 송북초등학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