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도 잃은 전북 기간제 교사 인력풀 전형
신뢰도 잃은 전북 기간제 교사 인력풀 전형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2.20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차례 채용 원칙 위반 사실 드러나

전북의 한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기간제 교사 채용 과정에서 결과가 번복되는 사태가 벌어진 가운데 담당 지역교육지원청이 수년째 운영 지침을 어긴 채 채용 절차를 진행한 사실이 드러났다.

전북도교육청의 기간제 교사 인력풀 전형 운영 지침상 지원자 중 인력풀 등록자가 선발 인원에 미달될 경우 2차 공고를 내고 다시 채용을 해야 하지만 이를 어기고 한 차례로 채용 절차를 마무리해 잘못된 채용 절차를 관행적으로 반복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0일 B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지난해 중등특수교육 기간제 교사 4명에 대한 모집 공고를 낸 결과 지원자는 기간제 교사 인력풀 전형 등재자가 총 3명, 미등재자는 1명이었다. 이렇게 되면 교육지원청에서는 우선 선발권자 3명은 선발하더라도 나머지 1명에 대해서는 2차 공고를 낸 뒤 다시 채용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B교육지원청은 1차 공고에서 응시자격 기준으로 ‘특수교사(유·초·중등) 1·2급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 및 2018년 2월 취득 예정자(기간제 인력풀 등재자)’, ‘특수교사(유·초·중등) 1·2급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 및 2018년 2월 취득 예정자’ 2가지를 제시하고 선발 예정 인원인 4명 모집에 4명이 지원했다는 이유로 2차 공고를 내지 않았다.

B교육지원청 담당자는 “기간제 교사 인재풀 전형 등록자와 미등록자가 함께 지원할 수 있다는 자격 기준을 이미 고지했기 때문에 2차 공고를 낼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또한 특수교사라는 분야는 선호도가 낮고 2차, 3차 공고를 내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그동안 채용 절차를 한 차례로 처리해왔던 것이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 같은 방식은 지난 2017년에도 반복됐다. B교육지원청은 당시 특수교육 기간제 교사 5명을 모집했고, 지원자는 총 7명이었다. 이 중 기간제 교사 인력풀 전형에 등록된 사람은 3명이었으며 미등록자는 4명이었다. 교육지원청은 인력풀 등재자 3명은 우선 선발했고, 2차 공고 없이 미등록자 4명 중 2명을 채용했다.

도교육청 지침상 2차 공고에서 기간제 교사 인력풀 전형 등록자가 없을 경우 미록자도 채용할 수 있다는 안내 하에 두 자격 요건 모두 선발할 수 있지만, 1차에서는 불가능하다. B교육청은 이를 무시한 채 임의적으로 채용 절차를 한 번에 끝냈던 것이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기간제 교사 인력풀 전형 운영 지침상 1차 공고에서 인력풀 전형 등록자가 없으면 2차 공고에서 부득이한 경우 미등록자도 선발할 수 있다는 내용을 포함해 채용 절차를 진행했어야 했는데 해당 교육지원청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며 “이는 운영 지침을 엄연히 어긴 것이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