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기초단체장들 정치 주류로 부상
전북 기초단체장들 정치 주류로 부상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2.20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 이후 전북 기초단체장들의 정치권내 역할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국회의원 중심의 전북 정치권 구도가 허물어지고 어느덧 기초단체장들이 전북 정치의 한 축을 담당하는 주류세력으로 떠올랐다는 것이 정치권내 중론이다.

 전주시 특례시지정과 5월11일을 동학농민 혁명 기념일로 제정한 것을 비롯해 군산조선소 폐쇄 문제, 국가 예산 확보 과정에서 기초단체장들의 정치 역량이 커진 것이다.

 특히 전주시 특례시 지정을 두고 진행된 전북 기초단체장들의 공동 대응 등 응집력은 전북 정치의 패러다임을 바꿀 태세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20일 “과거에는 중앙 정치권이 공천권을 행사하면서 국회의원과 단체장의 관계는 정치적 주종 관계였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라며 “단체장들이 정치적 인맥과 지역 기반을 토대로 성장하면서 점차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김승수 전주시장과 유진섭 정읍시장이 전주시 특례시 지정과 동학농민 혁명기념일을 5월11일 제정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뚝심과 정치력이 대표적 사례다.

 또 권익현 부안군수는 지난해 국가 예산 확보 과정에서 중앙 정치권 인사 못지않은 정치권내 인맥을 과시해 주변을 놀라게 했으며 강임준 군산시장은 민주화 운동권 출신답게 문재인 정부 핵심 인사들과 소통을 보여줬다.

‘조용한 승부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김승수 전주시장은 이번 전주시 특례시 지정 과정에서는 정치적 통합과 조정능력을 선보였다.

 김 시장은 전주시 특례시 지정을 위해 전북도뿐 아니라 14개 시·군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명분과 당위성을 제공하고 여야 각당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19일 전북의 14개 시장, 군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전주시 특례시 지정은 전주시만의 문제가 아닌 전북 발전의 숙원사업의 성격으로 바꿔 놓았다.

 또 민주당뿐 아니라 평화당, 바른미래당 소속 전북 의원 모두 전주시 특례시 지정에 힘을 보탰으며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법안 발의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초선의 유진섭 정읍시장은 정부가 동학농민 혁명기념일을 5월11일 황토현전승일로 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동학혁명기념일 제정을 두고 정읍과 고창, 전주시가 사활을 건 싸움속에 유 시장은 기념일 제정을 위한 심사위원회를 상대로 치열한 막후 작업을 펼쳐 정읍시가 제안한 황토현전승일이 결정되도록 한 것이다.

 특히 유 시장은 정읍시 의회 의장을 지내는 등 녹록치 않은 정치 이력을 앞세워 동학농민 혁명기념일 제정 심사위원들에게 정읍시가 동학농민 혁명의 진원지이고 역사적 가치의 도시임을 역설해 성공을 거뒀다.

 국회 보좌관과 전북도의회 원내대표를 지낸 권익현 부안군수의 정치 행보도 전북 정치권에서 주목되는 부분이다.

 권 군수는 지난해 예산 정국에서 매주 2-3차례씩 정부와 국회를 찾아 부안군 현안사업 예산 확보 작업을 펼쳤다.

 특히 권 군수는 예산확보를 위해 민주당뿐 아니라 바른미래당, 평화당 때로는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까지 찾아나서 중앙 정치권내 폭넓은 인맥을 실감케 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강임준 군산시장은 전북 정치권에서 몇 안 되는 주류로 분류되고 있다.

민주화 운동 경력 등 개혁·진보 성향 강 시장의 정치 이력이 문 정부의 정치적 코드와 맞아떨어지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강 시장이 군산 조선소, GM 문제 해결을 위해 청와대 등 정부측 관계자들을 수시로 찾을 수 있었던 것도 현 정부 인사들과 두터운 인맥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