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동양아파트 인근 재개발사업 '내홍'
전주 동양아파트 인근 재개발사업 '내홍'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9.02.20 18:3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진북동 ‘동양아파트 인근주택 재개발 사업이 시공사 선정과정 등의 문제로 일부 조합원들이 사업을 반대하고 나서는 등 내홍을 겪고 있다.

 20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비상대책비대위원회 조합원 30여명은 기자회견을 갖고 조합이 총회를 개최하는 과정에서 의사정족수인 과반수를 채우지 않고 시공사를 선정했다”며 법정공방을 예고했다.

 지난 2006년 전주시로부터 재개발 정비사업 조합 설립 승인을 받아 조합설립 이후 시업시행인가 신청을 앞두고 있는 동양아파트 인근 주택재개발조합은 당초 시공사로 선정됐던 서해종건에 해지통보와 함께 지난해 12월22일 조합 임시총회에서 광주업체인 보광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조합이 시공사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전체 조합원 306명 중 과반수인 154명이상이 참석해야 지만 총회에 사진으로 확인된 사람이 74명에 불과해 조합이 167명이 참석한 것처럼 부풀려 조합원을 속이고 시공사를 교체했다는 게 비대위 측 주장이다.

 세대 당 1억 원이 넘는 추가 부담금도 비대위가 사업추진을 반대하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가구당 1억5천만원 이상을 추가로 부담해야 재개발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는데 조합원 평균연령이 78세로 고령노인들은 돈이 없어 거리로 쫓겨날 판”이라며 정비사업을 추진한다면 동양 아파트만 재건축사업을 하고 나머지 일반주택은 그대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시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동양아파트 인근 주택재개발 조합은 “관련정관과 법규에 따라 투명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일부 조합원들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보광건설은 의결정족수 이상의 득표로 시공사로 선정됐고 비대위 측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는 입장을 내놨다.

 전주시는 “비대위가 제기한 임시총회와 관련된 진정내용을 살펴봤다”면서 “참석자 명부에는 167명이 서명을 한 상황이었고, 찬반을 묻는 투표도 150명 이상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9-02-21 22:27:37
재개발...재건축은 다른거 아닌가요?
왜 묶어서 할수있는건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