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공공기관 채용비리 33건 적발
전북 공공기관 채용비리 33건 적발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2.20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47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채용비리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23개 기관에서 33건이 적발됐다. 전북도는 지난해 11월부터 지역 자체적으로 1차 전수조사를 한데 이어 올해 1월부터는 행정안전부와 합동으로 2차 심층조사를 진행했다.

적발 유형별로는 채용공고·접수 관련 적발이 12건으로 가장 많았고 면접전형 10건, 인사운영 규정 5건, 채용계획 수립 4건, 서류·필기전형과 기타 각각 1건씩이다.

도는 부정청탁·지시 및 서류 조작 등 합격자 당락이 바뀌거나 윗선의 지시에 따른 의도성 있는 채용비리 등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

다만 지적사항이 반복되거나 채용절차를 준수하지 않은 남원의료원, 전주시시설관리공단,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한국탄소융합기술원 등 4건에 대해선 징계·문책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국민권익위는 전북대병원의 경우 합격자가 뒤바뀐 정황이 포착돼 수사의뢰했다.

전북대병원은 면접 동점자 처리 기준(단순 합산 고득점자 우선)과 달리 평균(최고점·최하점 제외) 점수로 평가해 1, 2위 합격 뒤바뀐 것으로 알려졌다.

박해산 전북도 감사관은 “이번 조사결과 부정청탁 등 중대·심각한 채용비리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채용 관련 문제가 근절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번 전수조사 결과는 처분심의 절차를 거쳐 3월 중 관계 기관에 처분요구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