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섭 정읍시장 “동학농민혁명 정신 계승·발전 최선”
유진섭 정읍시장 “동학농민혁명 정신 계승·발전 최선”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9.02.20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정부의 동학농민혁명 기념일 제정과 관련한 유진섭 정읍시장이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번 기자회견은 동학농민혁명 계승사업회(이사장 김영진) 신함식 부이사장과 고부봉기기념사업회 박종신 이사장, 동학농민혁명 정읍유족회 심재식 회장이 함께 했다.

기자회견은 정읍시가 제안한 황토현전승일(5월 11일)이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로 제정된 것을 환영하고 그 의미를 되새김은 물론 향후 선양사업의 방향 등을 밝히기 위해서 마련됐다.

유진섭 정읍시장은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이 황토현전승일로 선정됐다는 것은 정읍이 동학농민혁명의 시발점이라는 것을 재확인 한 것이다”며 “앞으로 혁명의 맏형으로서 자치단체와 동학단체 등 전 국민들과 함께 혁명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념일 제정을 계기로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는 기념사업과 선양사업을 발굴해 추진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유 시장은 “황토현전승일의 기념일 제정으로 동학농민혁명이 중국의 태평천국운동, 프랑스혁명과 함께 세계 3대 혁명으로 가는 주춧돌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이 점을 잊지 않고 기념일 제정이 특정 지역의 승리나 패배가 아닌 동학농민혁명 선양사업의 전국화와 세계화의 동력이 되고, 농민군들이 꿈꿨던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실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도 강조했다.

여러 가지 선양사업 추진 의지도 재차 강조했다.

2020년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공원 조성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동학농민혁명 참여자 등의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에도 힘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또 현재 동학농민혁명기록물이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눈앞에 두고 있는데, 끝까지 등재를 위해 최선을 다해서 전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혁명으로 발돋움 시키겠다는 각오다.

더불어 동학UCC 제작이나 동학농민혁명 유적지의 수학여행과 현장학습 프로그램 포함 등 청소년 대상의 선양사업도 대폭 강화한다.

이와 관련 기념일 제정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전국 규모의 행사로 오는 24일 종합경기장과 내장산 일원 구간에서 ‘제125주년 동학농민혁명기념 정읍동학마라톤대회’가 열린다.

한편 정부는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황토현전승일을 동학농민혁명 정부 기념일로 제정했다.

황토현전승일은 동학농민혁명군이 관군을 상대로 황토현 일대에서 최초로 전투를 벌여 대승을 거둔 날이다.

이날을 계기로 농민군의 혁명 열기가 고조됐고 이후 동학농민혁명이 전국적으로 전개될 수 있는 중요한 원인을 제공했다는 점이 이번 법정 기념일 제정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