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공천 기준 윤곽
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공천 기준 윤곽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2.1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공천 기준이 윤곽을 드러냈다.

 민주당은 19일 4·3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후보자 심사기준과 방법을 발표했다.

후보 심사는 ▲정체성▲기여도▲의정활동.전문성▲도덕성▲면접▲후보적합도·경쟁력 등 총 6개 항목으로 이뤄졌다.

 특히 민주당은 이번 재보궐선거 공천에서 후보자 부적격 심사 기준을 비롯하여 단수 후보 확정, 후보자 심사과정에서 감산·가산 기준도 마련했다.

 후보 경선과정에서 탈당 경력 등이 감산의 주요 기준이 되며 여론조사를 위해 후보의 대표 허용기준도 정했다.

 정치권은 민주당의 4·3재보궐선거 심사기준과 관련해 “단수 공천과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주목된다”라며 “내년 전북 총선도 후보의 경쟁력이 최우선 기준이 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특히 공천 후보 경선에서 감산과 가산 기준은 향후 예상되는 여야 정계개편의 뇌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을 탈당했다가 복당한 후보들의 경우 경선에서 감점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4·3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위한 ‘중앙당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 관리위원회’(공관위)를 구성하고 선거준비에 본격 척수했다.

  민주당은 이날 경남 창원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공관위 설치와 구성 안건을 의결했다고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서면 자료를 통해 밝혔다.

  윤호중 사무총장이 공관위 위원장을 맡았고, 소병훈 조직부총장, 김현 미래부총장, 강훈식 전략기획위원장, 권미혁 원내대변인, 민홍철·전혜숙·백혜련 의원, 장경태 전국청년위원장이 위원으로 활동한다. 민주당은 또 중앙당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 재심위원회(위원장 김경협 수석사무부총장), 중앙당 선거 관리위원회(위원장 유기홍 전 의원)도 설치했다.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