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8개 기관과 ‘착한론 지원사업’ 추진 협약
전북도, 8개 기관과 ‘착한론 지원사업’ 추진 협약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2.18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는 자금사정이 어려워도 신용이나 담보능력이 없는 저신용·저소득 소상공인을 위해 ‘착한론 지원사업’을 전국 최초로 추진한다.

 전북도는 18일 NH농협과 KEB하나은행, 신한은행을 비롯한 전북신용보증재단,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전북소상공인연합회, 전북상인연합회 등 8개 기관과 4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인 ‘착한론 지원사업’의 추진을 위해 협약식을 가졌다.

 도에 따르면 현재 제1금융권은 중·저신용자의 리스크 부담으로 대출을 기피하거나 중·고금리로 대출을 취급해 이용자들의 문턱이 높다.

 이에 도에서는 저소득·저신용 소상공인들이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착한론 특례보증을 신설 운영한다.

 그동안 도와 전북신용보증재단은 착한론 특례보증을 기획하고 보증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금융기관과 접촉해 협력을 이끌었다.

 착한론 지원사업의 보증규모는 400억원으로 300여개 업체에게 최대 3천만원 한도로 자금 소진 시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착한론 보증은 농협, 하나은행, 신한은행으로부터 각 10억원, 6억원, 4억원 등 20억원의 특별출연을 확보하고 도에서 20억원을 투입해 총 40억원의 운영재원으로 출연금의 10배에 해당하는 400억원을 운영하게 된다.

 대출 금리(4%대) 중 2%를 이차보전으로 최대 3년 간 지원할 수 있게 돼 실제 부담하는 금리는 2%대 수준이다.

 상환방식은 원금 균등 분할 상환방식뿐 아니라 거치 상환방식도 가능하다.

 특례보증 수수료는 법정 최저율인 0.5%를 적용한다.

 특례보증 신청은 전북신용보증재단 본점 또는 가까운 지점에서 할 수 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