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쟁에 휩싸인 전북, 청정 이미지 훼손
환경분쟁에 휩싸인 전북, 청정 이미지 훼손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9.02.18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특별사법경찰관들이 지난 15일 임실 오염토양정화업체 작업장에서 시료를 채취하고 있다. /전북도민일보DB
전라북도 특별사법경찰관들이 지난 15일 임실 오염토양정화업체 작업장에서 시료를 채취하고 있다. /전북도민일보DB

 전북지역 곳곳이 때 아닌 환경분쟁에 휩싸이면서 청정전북의 이미지가 훼손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가뜩이나 사상 유례없던 미세먼지로 환경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지역의 불법 폐기물이 옮겨오는 가하면 대형 폐기물 공장 신축이 추진되고 있어 환경에 대한 위기감이 증폭되고 있다.

 전북도가 최근 불법 폐기물과의 전쟁을 선포하며 임실과 군산 등의 폐기물 문제 해결에 나서기로 했지만 관리 강화나 손해배상 청구 수준에 그칠 공산이 커지면서 근본대책 마련도 어려워 보인다.

 전주 팔복동에는 지난 해 신재생 에너지 시설로 허가를 받은 외지업체가 사실상 1일 215톤의 폐기물을 소각하는 대형 폐기물처리시설 신축을 추진하면서 주민들이 강력반발하고 있다.

 군산에는 음성·원주 등 다른 지역에서 받기를 거부해 전국을 떠돌던 불법 폐기물 수백만톤이 군산에 들어오자 “도세가 약해서 그런 게 아니냐”며 “만만한 전북”이라는 자조 섞인 성토까지 나온다.

 군산에 반입된 폐기물은 주변 환경을 오염시키거나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유해성분이 포함된 지정폐기물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민들의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도내에서도 가장 청정지역으로 알려진 무주는 무주리조트의 하수처리 문제로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무주리조트의 하수도 사용량이 상수도 사용량의 절반에도 못 미치고 있어 하수관로가 노후 돼 누수가 발생되거나 무단방류가 의심되기 때문이다.

 임실에는 외지 토양정화 업체가 오염토양 정화시설을 설치·운영해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자 임실군이 업체 등록·허가권한이 있는 광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면서 자치단체간 다툼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하지만 법적으로 임실군과 전북도는 허가와 관리·감독 권한이 없기 때문에 지리한 소송전에도 불구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이 어려울 전망이다.

 이 업체는 지난해 말 대구지역 주유소와 버스정비업체 등에서 기름이 뒤범벅된 토사 350여 톤을 이곳으로 들여왔는데 오염토사 반입지역이 임실과 정읍 김제지역 식수원인 옥정호에서 불과 2.1km 밖에 떨어지지 않아 주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앞으로 도내에 반입된 폐기물의 모니터링 및 관리 강화를 통해 환경청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체제도 더욱 공고히 구축해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