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시각] 현중 군산조선소 그날을 기억하라
[기자 시각] 현중 군산조선소 그날을 기억하라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9.02.18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야 어찌 됐든 군산시민과 전북 도민을 무시한 처사에 대해서는 마땅히 비난을 받아야 한다. 이 기회에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 재가동 의지를 밝혀야 한다”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내 일부 부지를 태양광 발전시설로 제공했다는 소식을 접한 군산시민들의 격앙된 반응이다.

 특히, 군산시민들은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처사가 아니길 믿고 싶다”며 “ 만약 일부에서 말하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면 마냥 앉아서 당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대응 의지를 천명했다.

향후 전개되는 상황에 따라 야기될 거센 후폭풍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산업 구조 재편이라는 거시적 안목으로 현대중공업과 담판을 져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을 피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어정쩡히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하염없이 기다릴 게 아니라 결론을 내자는 얘기다.

 나아가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포기하면 그에 따른 군산시와 전북도 차원의 후속 대책을 세우자고 주장한다.

전후 사정을 살펴보면 군산조선소는 군산시민들에게 애증의 존재다.

군산조선소는 2007년 군산시민과 도민의 열렬한 환영을 받으며 군산에 둥지를 틀었다.

 물론 대기업 유치를 통해 지역 발전을 견인하려는 군산시와 전북도의 파격에 가까운 전폭적인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당시 10만톤급 선박 접안이 가능해 군산항 노른자 부두로 평가받은 8부두 예정부지 18만2천㎡(5만5천평)가 현대중공업으로 넘어갔다.

 국가 기간 시설 사용을 특정 기업에게 배려하는 것은 특혜라는 비판속에 항만시설보호지구를 제척, 산업용지로 변경하는 데 군산시와 전북도가 앞장섰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투자유치 촉진 조례에 따라 각각 100억원씩 총 200억원이 지원됐다.

이런 기대에 부응하듯 군산조선소 역시 지난 2017년 폐쇄전까지 군산과 전북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근로자 5천여명, 매월 지급되는 근로자 인건비 1천970억원, 지방세 납부 63억원, 2천900억여원에 이르는 식당과 도시락, 용역, 통근버스 등 지역 업체 거래 실적, 생산유발 효과 2조2천억원, 수출 실적 7억800만달러(8천500억원)가 이를 뒷받침한다.

이랬던 군산조선소가 문을 닫자 대량 실직 등으로 군산과 전북의 경제는 벼랑으로 내몰렸다.

 이러자 군산시민과 전북도민들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생업을 뒤로한 채 상경 집회를 여는 등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현대중공업은 무반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군산조선소 내 태양광 발전시설 추진을 놓고 군산시민들이 분노하는 까닭이다.

아울러 군산항 복수의 관계자들은 이쯤 해서 정부와 현대중공업이 협의를 벌였던 ‘현대중공업 조선소 수용을 위한 사전 이행조건’을 명확히 짚어봐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당시 정부가 현대중공업에 7가지 조건을 제시했는데 이 가운데 하나가 ‘향후 조선소 운영중단 시 항만시설보호지구로 재지정’이다.

이게 사실이라면 군산조선소 부지는 마땅히 항만 시설로 환원돼야 한다.

초심, 그날을 기억하고 실천하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당당한 모습을 그려본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