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망언이 전북 총선 새판짜기 동력으로
5·18 망언이 전북 총선 새판짜기 동력으로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2.1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5·18 망언의 후폭풍이 전북총선 구도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을 나눠갖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3당이 5·18 망언을 고리로 급속히 가까워지고 있다.

 정치권내 일부 인사들은 이번 5·18 망언 사태가 내년 총선을 앞둔 여야 정계개편의 방향을 결정하고 현재 지지부진한 선거제도 개편에 속도를 붙여줄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지난주 여야 4당 지도부는 5·18 논란을 촉발시킨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이 반성하지 않는 모습을 보고 한국당이 이들에게 미온적 태도를 보이자 한국당을 ‘극우정당’으로 규정하고 전방위적 압박을 가하는 모습이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국회의원 143명은 이날 국회에서 5·18 망언을 규탄하는 토론회를 열었다. 공동전선을 구축한 이후 100여명이 넘는 의원이 함께 참여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우원식 민주당 의원이 주도해 열린 이번 토론회에는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등 여야 4당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전북 정치권에서는 민주당과 평화당, 바른미래당이 전주시 특례시 지정에 힘을 합치는 등 지역현안 해결에 공동보조를 맞추는 모습이다.

 전북지역 민주당 인사는 17일 “평화당 등 야당의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비판 횟수가 줄어들고 있다”라며 “촛불 정국 이후 여야가 이번처럼 화해 분위기가 조성된 적은 없었다”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내년 총선을 앞두고 예상되는 정계개편이 한국당을 제외하고 민주당과 평화당의 통합, 그리고 바른미래당 소속 전북의원이 참여하는 빅텐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정치권내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전북 지역구 의원 대부분 정치적 뿌리가 민주당이라는 점도 빅텐트 전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정치권은 특히 한국당의 2·27 전당대회와 4·3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결과는 전북총선 지형 변화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정계개편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민주당이 한국당 전당대회 이후 보수층의 결집강도와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성적표에 따라 당 몸집 키우기에 나설 가능성 때문이다.

 오는 4월 3일 실시되는 경남 창원·성산, 통영·고성 2곳의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지역은 정의당과 한국당의 강세지역으로 민주당이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곳이다.

 또 현재 1,2심 재판에서 당선무효 또는 의원직상실형을 받은 7곳도 민주당의 약세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전북의 민주당 소속 인사는 “민주당이 재보궐선거에 참패한다면 무소속 의원 복당을 시작으로 평화당과 통합 혹은 야당 인사 영입을 위한 문호를 확대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또 5·18 망언 이후 한국당을 제외한 야 4당의 공조는 연동형비례대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편 문제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에 부정적 입장을 취하고 있는 민주당이 5·18 망언 이후에는 바른미래당, 평화당, 정의당의 선거제도 개편 주장을 무조건 무시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정치권 모 인사는 “한국당의 5·18 망언 이후 정치권이 민주당을 중심으로 공조를 취하고 있다”라며 “민주당이 야 3당이 요구하는 연동형비례대표 도입에 있어서 지금처럼 반대만 한다면 정치적 신의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라고 밝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