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재지정 평가 기준 완화 분위기, 전북에 영향 미칠까?
자사고 재지정 평가 기준 완화 분위기, 전북에 영향 미칠까?
  • 남형진 기자
  • 승인 2019.02.17 10:3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적으로 자사고 재지정 평가 기준을 완화하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는 가운데 요지부동인 전북도교육청의 반응이 주목된다.

현재 전북도교육청의 자사고 재평가 기준 점수는 교육부 권고 기준(70점) 보다 10점 높은 80점이다.

때문에 올해 전북 지역에서 재평가 대상인 상산고는 도교육청의 기준이 부당하다며 두차례 시정요구서를 보낸 상황이다.

상산고와 도교육청이 가장 크게 이견을 보이고 있는 부분은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선발에 대한 평가 기준이다.

옛 자립형사립고에서 전환된 상산고의 경우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선발이 법적 의무가 아니다.

하지만 지난 5년 동안 법적 의무 사항이 아니었던 부분에 대해 도교육청이 교육부의 자사고 재지정 표준안을 그대로 적용하면 상산고로서는 불이익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일각에서는 도교육청이 현재의 평가 기준을 고수할 경우 오는 7월 실시될 평가 결과에 따라서는 상산고와 법적 분쟁의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이같은 상황속에 울산시교육청은 최근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 평가 기준 중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선발에 대한 지표를 기존 보다 완화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강원도교육청이 재지정 평가 기준을 교육부 표준안 보다 완화한 것에 이어 두번째다.

여기에 경북도교육청과 전남도교육청도 교육부의 자사고 재지정 표준안 중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선발에 대한 지표 수정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지역의 재평가 대상 자사고는 옛 자립형사립고에서 전환됐다는 점이 상산고와 공통점이다.

과거에도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선발에 대한 평가 지표가 있었지만 이들 자사고의는 법적 의무 사항이 아니었던 만큼 평가에서 큰 영향을 받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강원과 울산교육청이 해당 평가 지표를 교육부 표준안 보다 완화했고 경북과 전남이 수정을 고려하고 있는 점은 이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타 시도 교육청의 이같은 움직임이 평가 기준 점수·지표에 대한 조정은 없을 것이라는 전북도교육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주향 2019-02-16 21:51:13
공정하고 균등한 기준으로 자사고의 옥석을 가리고 평가를 해야한다. 부당하게 전북만의 높은 기준으로 자사고를 죽이려하는 것은 잘못된것이며 진정으로 전북 학생을 위한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