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총선, 변수 약화되고 선거지형 뚜렷해져
전북 총선, 변수 약화되고 선거지형 뚜렷해져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2.14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전북총선 변수들이 하나 둘씩 윤곽을 드러내면서 선거지형도 점차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 전망이다.

 정치권은 여야 정계개편과 선거제도 개편, 세대교체 바람을 전북총선의 3대 변수로 꼽아왔다.

 이중 정계개편은 당초 예상과 달리 빠른속도로 진행되면서 큰 줄기를 어느정도 잡아가고 있으며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순창·임실)의 거취 문제가 전북지역 정계개편의 마지막 퍼즐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정치권은 민주평화당 중심의 제3당 창당을 전북지역 정계개편의 핵심으로 꼽고 있다.

여야 정치권 모두 제3당 창당과 관련해서는 “평화당이 외부 세력을 받아들여 내년 총선을 준비할 것“이라며 “현 정치상황을 생각하면 제3당 창당은 어렵지 않아 보인다”라고 말했다.

다만 제3당 창당은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이 통합하는 형태가 아닌 평화당에 바른미래당 소속 일부 광주·전남의원 등이 참여하는 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정치권내 중론이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 하태경 최고위원등이 평화당과 통합에 반대하고 통합을 주장한 전남·광주 의원의 징계를 주장하고 있다.

또 김관영,정운천 의원 등 전북의원들은 평화당과 통합에 부정적 입장을 밝혀왔다.

정치권은 따라서 이들 전북의원들이 바른미래당 소속 전남·광주 의원들이 탈당해 평화당과 제3당 창당에 나서더라도 즉각적은 합류는 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1월 민주당 복당이 불허된 무소속 이용호 의원의 복당 문제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자유한국당의 2·27 전당대회 이후 예상되는 보수층의 움직임과 민주당의 총선 전략에 따라 이 의원의 복당 문제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정계개편과 함께 총선 변수였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편은 내년 총선전에 이뤄지 가능성은 낮다.

민주당과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의 핵심인 국회의원 정수 증원에 반대하고 있는 만큼 선거제도 개편은 ‘사실상 물건너 갔다’라는 것이 정치권내 다수 의견이다.

국회의원 정수 확대 없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이뤄지려면 지역구 축소가 이뤄져 하는데 서울.경기등 수도권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 현역 의원의 반발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내년 총선에서 세대교체 바람은 미풍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전북지역 민주당 총선 유력 후보 대부분 50대 이지만 정치신인이 아닌 전·현직 의원들이다.

 또 민주당과 함께 전북 정치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평화당의 경우 중진이 즐비한 상황에서 인물 교체 가능성을 희박하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민주당은 전·현직 의원들이 평화당은 중진이 총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라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양당이 대규모 인물교체 가능성은 적다”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