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사회적약자 행정심판 국선대리인 지원
전북도, 사회적약자 행정심판 국선대리인 지원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2.14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도내 사회적·경제적 약자를 대상으로 행정심판위원회 국선대리인 지원을 본격 시행한다.

행정심판 국선대리인 제도는 경제적 이유로 대리인 선임이 곤란한 청구인이 행정심판위원회에 대리인 선임을 신청하면 행정심판위원회에서 변호사 선임을 무료로 지원하는 제도다.

지원대상은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한부모가족, △기초연금수급자, △장애인연금수급자, △북한이탈주민 등이다.

행정심판청구시 국선대리인 선임을 희망하면 신청요건에 해당함을 소명하는 자료를 첨부해 심리기일 전까지 위원회에 신청하면 된다.

위원회는 지원 여부를 검토해 국선대리인 선임을 결정하게 된다.

국선대리인 선임 지원이 결정된 청구인은 지정된 변호사로부터 상담, 청구서·보충서면 등의 서류 작성, 행정심판 심리 시 구술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변호사가 위원회 개최 시 대리인으로 참석하여 진술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도 관계자는 “행정심판법 개정에 따라 행정심판 국선대리인 제도의 시행으로 법률 전문가로 하여금 사회적·경제적 약자들의 행정심판 청구를 대리하도록 함으로써 청구인의 행정심판 수행능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상반기 중에 홍보 리플릿을 제작하여 배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국선대리인 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전라북도변호사회의 추천을 받아, 지난 1월 25일 도내 12명의 변호사를 국선대리인 선임 예정자로 위촉했다.

국선대리인 선임 관련 사항은 전라북도 홈페이지(도정정보-행정심판-행정심판안내, http://www.jeonbuk.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라북도 법무행정과(280-2134)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