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 선거 정책선거로 잘 뽑아야
조합장 선거 정책선거로 잘 뽑아야
  • .
  • 승인 2019.02.1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과 한 달여 앞둔 3.13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도내에서 불법 등 잡음이 여전해 혼탁선거가 우려되고 있다. 전북지방경찰청이 3.13 조합장 선거와 관련 9건의 불·탈법선거 혐의를 잡고 14명에 대해 공공단체 등 위탁 선거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고 한다. 금품향응 제공이 11명으로 가장 많다. 사전선거운동 2명, 기타 1명 등으로 나타났다. 전북선거관리위원회도 인쇄물 관련 경고 등 6건의 불법 선거 관련 사안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농축협, 수협, 산림조합 등의 조합장 전국 동시 선출은 지난 2015년 처음 실시 후 두번 째를 맞아 불법, 탈법 등 정치권 못지않은 타락 선거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당선하려는 것은 조합장은 조합의 대표권과 업무집행 건은 물론 인사권과 예산권 등을 막강한 권력을 가지게 되는 등 사실상 지자체장이나 국회의원 못지않게 지역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유력인사가 되기 때문이다. 이런 현실이다 보니 조합장 선거가 정책선거가 되지 못하고 타락 선거로 전락, 조합장 직선제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요인이다. 농축 수산 등 조합장은 조합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조합의 백년대계를 세워가는 막중한 자리다. 그래서 조합의 발전을 위한 비전을 가진 유능하고 참신한 인물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전문가적인 경륜보다 학연이나 지연, 혈연은 물론 금품과 관련한 선거가 돼서는 안 된다. 도덕성도 살펴야 한다. 현직에 있는 일부 조합장들의 도덕적 해이가 도를 넘어 비리가 드러나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등 조합원들은 물로 사회적 원성을 사는 경우가 적지 않게 발생했음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조합장 직선제는 조합원의 권익을 대변할 인물을 조합원이 직접 고르기 위한 것이다. 이같은 직선제의 취지를 살려 성숙한 풀뿌리 민주주의의 모습으로 조합 발전에 기여하는 선거가 돼야 할 것이다. 조합원 스스로 불·탈법선거가 안 되도록 감시자가 돼 과열을 막고 공정한 정책선거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조합원의 현명한 선택이 중요한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