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장에 적합한 근거 찾기
주장에 적합한 근거 찾기
  • 김종용
  • 승인 2019.02.14 16: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주장에 대한 타당한 근거

타당성 있는 근거가 되려면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적합성 있어야 한다. 글의 주장과 근거가 내용에 관련된 사항이어야 하며 내용에 적절하여야 합니다.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사실적인 자료나 소견적인 자료를 인용하였을 경우 전문 가의 의견이나 명언, 속담 등이 주장과 관련된 자료를 활용하여 도덕적으로나 과학적으로 옳은 내용이어야 합니다.

객관성이 있어야 한다. 누가 글을 읽더라도 공감하고 인정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자기의 주관적인 생각이나 경험을 쓰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2) 주장에 맞지 않는 근거

근거가 타당성이 없는 경우

우리가 햇빛을 이용하는 실험을 할 때는 서쪽 창가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해가 가장 높이 떴을 때는 서쪽에 치우쳐 있기 때문입니다.

주어진 근거가 잘못된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해가 가장 높이 떴을 때는 남쪽에 치우쳐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동의 할 수 없는 내용

저는 꽃 중에서 장미가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누나를 닮은 꽃이기 때문입니다.

주어진 인물이 우리 누나로 특정 인물에 관한 내용이므로 객관성이 떨어집니다. 꽂은 자기는 장미를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은 무궁화 꽃이 가장 아름다울 수도 있고 백합꽃이 가장 아름다움 수 도 있습니다.

자료에 신뢰성이 없을 때

저는 미술시간을 늘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우리 반 친구들 10명에게 설문조사를 하여 본 결과 전체의 60%가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변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수의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해야 오차가 적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10명의 학생 중 6명이 찬성하였으므로 4명이 반대하였기 때문에 그렇게 신뢰성이 없습니다. 그러나 80%~90%가 미술시간을 늘려야 한다고 하였다면 자료가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주장에 대한 근거로 알맞지 않은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유를 알아봅시다.

주장 : 시간을 잘 지키자

㉮ 우리는 시간을 잘 지켜야 합니다. 시간은 다른 사람과의 약속뿐만 아니라 자신과의 약속이기 때문입니다.

㉯ 우리는 시간을 잘 지켜야 합니다. 시간을 잘 지키지 않으며 서로 믿음이 없어져 신뢰가 떨어집니다.

㉰ 시간을 잘 지키려면 메모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날짜와 장소, 중요한 사항을 메모하면 약속 시간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시간을 잘 지켜야 합니다. 시간은 다른 사람의 시간 낭비를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시간은 금 보다 귀하다’ 는 말이 있습니다.

㉲ 우리는 시간을 잘 지켜야 합니다. 고운 마음은 고운 몸가짐을 갖게 합니다. 또한 거친 말은 그 사람의 인격이 바르지 못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시간을 잘 지키자’라는 주장에 대한 근거로 알맞지 않은 것은 ㉲ 번입니다. 왜냐하면 ‘시간을 잘 지켜야한다’ 는 근거로 몸가짐과 거친 말을 제시한 것은 시간과 전혀 관련성이 없기 때문에 주장에 알맞은 근거가 아닙니다.

다음 주장에 대한 근거가 적절한지 알아보고 적절하지 못한 부분에 밑줄을 타당성 있게 고쳐 봅시다.

우리 주변에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장애 우는 몸이 불편하기 때문에 생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장애 우에 대한 사랑과 친절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장애우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대하는 배려의 정신이 필요합니다.

먼저 장애 우에 대하여 정상인과 같은 마음으로 대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설문조사에 의하면 장애 우들이 가장 어려운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상인과 다른 생각으로 쳐다보는 것’ 보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장애인에 대한 편의 시설을 늘려야 합니다. 장애인의 집안은 대부분이 부유하기 때문에 세금을 많이 냅니다. 그런 돈으로 여러 가지 편의 시설을 갖추면 편리 할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 문제점을 찾아보고 주장과 근거를 알아봅시다.

영우는 학교 가기가 싫습니다.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싶지만 아이들이 끼워 주지도 않습니다. 자기들 끼리 만 수군거리며 놀리는 것 같았습니다. 아이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어 말을 걸어 보지만 관심조차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자신감도 점점 잃어 가는 것 같았습니다. 그렇다고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말씀드릴 수도 없고 정말 고민입니다.

① 이 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② 글쓴이의 주장은 무엇인가요?

③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여 봅시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쌤 2019-10-26 20:15:53
주장 : 시간을 잘 지키자에 대한 알맞지 않은 근거로, (마) 뿐만 아니라 (다) 도 포함됩니다. (다)는 시간을 잘 지키자에 대한 근거가 아니라 시간을 잘 키지는 방법에 대한 설명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