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문화특례시 지정 공감대 형성
전주 문화특례시 지정 공감대 형성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9.02.13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13일 전주 그랜드힐스턴 호텔에서 포용국가를 위한 지역균형발전과 특례시 세미나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염태영 수원시장, 안영훈 법제처 법제자문관 등 발제자와 안호영·정운천 의원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신상기기자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13일 전주 그랜드힐스턴 호텔에서 포용국가를 위한 지역균형발전과 특례시 세미나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염태영 수원시장, 안영훈 법제처 법제자문관 등 발제자와 안호영·정운천 의원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신상기기자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차원에서 지역 성장거점이자 문화가 특화된 전주를 반드시 특례시로 지정해야 한다.”

전주시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13일 오전 전주 그랜드힐스턴 호텔 아이리스홀(옛 썬플라워웨딩홀)에서 연 ‘포용국가를 위한 지역균형발전과 특례시 세미나’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염태영 수원시장, 안영훈 법제처 법제자문관 등 발제자와 김광수, 안호영, 정운천 국회의원 등 토론자들은 지역간 격차해소를 위해 전주를 특례시로 지정해야 한다는데 강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인구가 이미 지난 2002년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100만명을 넘어선데 이어 지난해 124만명을 돌파한 수원 염태영 시장이 참석해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고언들을 쏟아내며 시종일관 관심을 끌었다.  

먼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혁신성장 거점도시 육성 필요성’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 특례시 지정은 오늘을 살아가는 전주시민과 전북도민, 후손들을 위해 크고 단단한 집을 짓는 일이다”며 “특례시 지정을 반드시 이뤄내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인 ‘지역이 강한 나라, 균형잡힌 대한민국’을 실현하는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시절 선거공약집을 직접 들고 나와, “전주 문화특례시는 문 대통령의 공약으로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또 염태영 수원시장은 직접 PT를 활용한 발제에서 “대도시에 행정수요가 집중되면서 동맥경화현상이 초래됨은 물론 과중하게 유입되는 인근지역의 사무증가로 행정처리 등 민원불편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전주 특례시 지정에 힘을 실었다.  

시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전주 특례시 지정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한 것은 물론 행정 입법 전문가와 정치권 등에 지정 당위성을 피력한 만큼, 향후 전주 특례시 지정을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수도권과 비수도권, 낙후지역의 격차해소 중심의 균형발전정책 추진 필요성, 지방소멸위기라는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주와 청주시 등 광역도시가 없는 지역 중심도시의 특례시 지정 당위성을 역설했다.

한편 발제에 이어 정창무 서울대 교수를 좌장으로 강인석 전북일보 편집국장과 김종환 KBS전주방송총국 부장, 김진영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전문위원, 남성현 청주시 기획행정실장, 원도연 원광대 교수, 윤보라 행정안전부 자치분권제도과 사무관, 임승빈 명지대 교수, 정정화 한국지방자치학회장(강원대 교수), 정창수 나라살림연구소장 등이 자유토론을 벌였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