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도의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 마련해야"
"지역주도의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 마련해야"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2.12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대한민국 국가비전회의 Ⅱ

 지역혁신을 통한 균형발전의 대안으로 ‘지역교육혁신체제’ 중심의 정책과 4차 산업혁명과 플랫폼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지역주도의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제기됐다.

 특히 포용적 지역혁신성장 전략과 출연(연)의 역할도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12일 전주에서 개최한 ‘2019 대한민국 국가비전회의 Ⅱ’에서 ‘지역혁신을 통한 균형발전’이라는 주제로 열띤 토론이 열렸다.

 대한지리학회가 주관한 이번 발표와 토론은 최근에 제시된 문재인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을 진단하고 지역혁신 성장을 통한 경제 산업적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에 중점을 뒀다.

 이번 세션에는 포용적 지역혁신을 통한 균형발전 주제로 남기범 서울시립대 교수를 좌장으로 정성훈 한국경제지리학회 회장 등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정성훈 한국경제지리학회 회장은 “지역발전과지역혁신 성장을 위한 대안으로 지역교육혁신체제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참여정부 이후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대통령의 중점 추진 과제로 추진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지역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은 미흡했다“며 ”교육분야가 산업, 과학기술, 노동, 사회복지 분야 와 긴밀한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하면서, 공교육 중심의 창의융합형 지역교육혁신체제를 구축할 것“을 주장했다.

 김선배 산업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과 플랫폼 비즈니스 환경이 도래했다”며 “지역주도의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으로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스마트 지역혁신을 펼쳐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 연구원은 “지역산업 플랫폼 기반으로 기업지원 사업모델을 개편하는 등 지역 주도의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고영주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연구원은 포용적 지역혁신성장 전략과 출연(연)의 역할을 강조했다.

 고 연구원은 “출연(연)은 국가 과학기술정책의 주요한 수단”이라며 “제조 대기업 중심의 수출주도형 한국식 성장 모델은 한계에 달했다. 지역을 기반으로 한 기술, 산업, 사회, 정책을 통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