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군은 주민들의 생활 속 민원처리 불편을 덜기 위해 47종의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 홍보를 실시 중이다.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는 건강검진, 세금, 병역, 연금, 과태료, 자동차, 복지 등 일상생활에서 놓치기 쉬운 정보를 행정기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는 있는 시스템이다.
별도의 방문없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맞춤형 생활정보 서비스로 정부24에서 확인할 수 있으나 임실군의 농촌지역 특성상 인터넷 기반은 열악할 수 밖에 없다.
때문에 군은 도서·산간 주민이나 컴퓨터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 등 IT취약계층을 위해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를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하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가까운 읍·사무소에서 신분증을 지참하고 서비스를 신청하면, 신청인의 동의를 받아 공무원이 직접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여 원하는 정보를 조회, 열람 또는 발급한다.
군은 누구나 손쉽게 생활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최대한 서비스를 강화해 나간다.
심 민 군수는 “그동안 나의 생활 정보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 민원인들의 불편이 적지 않아 전체 읍면에서 관련 서비스 홍보를 강화하도록 했다”며 “이 서비스를 통해 군정 만족도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임실=박영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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