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평화당 '훈풍', 정계개편 기대감
민주당과 평화당 '훈풍', 정계개편 기대감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2.11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비하 발언 이후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사이에 정치적 훈풍이 불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예상되는 정계개편 방향의 변화도 감지되면서 전북 총선 지형은 더욱 복잡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통합에 국한됐던 전북지역 총선전 정계개편이 민주당과 평화당간 통합 가능성까지 열려 있기 때문이다.

 향후 정치상황에 따라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통합과 민주당과 평화당의 통합 논의가 수면위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바른 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4당은 5·18 민주화운동을 비하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12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다.

 5·18 민주화운동 비하 발언을 연결 고리로 민주당과 평화당이 그동안 감정적 대립을 벗어나 처음으로 공동보조를 취한 것이다.

정치권 모 인사는 11일 “민주당과 평화당의 경우 호남을 텃밭으로 하고 ‘진보개혁’의 지지층이 겹치고 있다”라며 “정치적 정체성만 두고 보면 서로 같은 방향을 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오는 27일 한국당의 전당대회 이후 정치상황과 내년 총선 민심에 따라 민주당과 평화당간 통합 등 극적 상황 연출 가능성도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최근 한국당의 지지율 상승을 언급하며 “내년 총선에서 한국당이 보수층을 급속히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수도 있다”라며 “민주당 입장에서 진보개혁 세력의 통합에 적극 나설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특히 정치권 일부에서는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정국운영과 개혁입법 국회 통과를 위해 민주당과 평화당 통합에 바른미래당 소속 호남의원들이 가세하는 정계개편이 주장이 있어왔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국회 차원에서 뒷받침 해야 하는 민주당 입장에서 과반의석 확보는 절대적 가치라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민주당과 평화당의 통합의 시너지 효과에도 정치 현실적으로 통합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 정치권내 주를 이루고 있다.

 평화당 소속 의원 대부분 현재 민주당의 주류인 친노, 친문세력에 대한 반감이 크고 총선을 앞둔 민주당 내무사정이 복잡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민주당 소속 전북지역 모 지역위원장은 “평화당과 통합이 이뤄지면 내년 총선의 공천 상황이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라며 “민주당은 통합에 따른 당내분란보다는 총선을 통해 과반의석 확보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한국당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비하 발언과 관련, “4당은 함께 한국당 의원들을 윤리위에 제소하고 힘을 모아나가기로 했다”며 “이들을 제명해서 국회에서 추방하자는데 이견이 없었다”고 밝혔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입법·사법·행정적으로 확정된 사실을 왜곡하는 것은 대한민국 역사를 왜곡하는 것”이라며 “4당은 철통 공조를 통해 이른 시일 내에 가장 강력한 제재인 의원직 제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