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중앙인사 공백 우려 크다
전북 중앙인사 공백 우려 크다
  • .
  • 승인 2019.02.10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정무부지사에 이원택 전 청와대 행정관이 발탁됐다. 이원택 정무부지사 내정자는 송하진 도지사의 전주시장 시절 비서실장으로 인연을 맺은 후 탁월한 정치력과 행정능력을 발휘해 송 지사의 복심으로 불리었다. 송 지사의 전북도 입성 이후 도지사 비서실장과 대외협력국장을 거쳐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하면서 전북도정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전 행정관의 정무부지사 발탁은 송 지사의 전북도정 내치 강화와 함께 정치권 등 중앙과의 소통창구로서의 역할을 염두에 둔 것으로 판단된다.

 이 전 행정관의 화려한 복귀는 환영하나 최근 한병도 전 정무수석,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 등 전북권 인사들이 청와대를 떠나면서 전북인사 공백이 우려되고 있다. 이 전 행정관의 정무부지사 전북 복귀가 행여 내년 총선이나 지방선거 출마를 염두에 둔 포석이라면 손실이 너무 크다. 문재인 정부 들어 전북 인사의 청와대 비서진 발탁은 개인 역량을 떠나서 전북 몫의 인사발탁이랄 수 있다. 청와대 정책실 균형발전비서관실은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청와대 내 새만금 전담조직의 역할을 해왔다. 이 정무부지사 내정자는 균형발전비서관실 행정관으로 새만금개발공사 설립 등에 핵심역할 해왔다. 전북출신 황태규 전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이 지난 지방선거 출마라는 개인적인 사유로 사의한 데 이어 이 행정관마저 균형발전비서관실을 빠져나오면서 새만금 전담조직이라는 전북 몫의 자리가 사라지게 됐다.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인사 대약진을 이뤘던 전북인사들이 집권 3년 차를 맞으면서 청와대와 정부 부처에서 이런저런 이유로 줄줄이 교체됐다. 청와대 핵심인 수석비서관급에는 전북 출신이 없고 비서관급은 3명이 남아있다. 집권 초 10명에 비하면 7명이 줄었다. 정부 부처 장·차관급과 공공기관장을 포함하면 35명에 달했던 전북인사가 현재는 19명으로 급감했다. 내년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의 전북 인사들이 더 빠져나올 수밖에 없는 상태다. 문재인 정부 전북인사들의 중도 이탈은 전북에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정부와 청와대 등 중앙인맥 약화에 따른 다각도의 대책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